[Spring] SOLID

hyoreal·2022년 9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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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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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 SOLID (객체 지향 설계 원칙)

    • 로버트 마틴이 명명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및 설계의 다섯가지 기본 원칙을 마이클 페더스가 두문자어 기억술로 소개한 것
    • 유지보수에 쉽고, 유연하고, 확장이 쉬운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 S 단일 책임 원칙(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모든 클래스, 클래스가 제공하는 기능들은 단 하나의 책임만을 가지며 클래스는 그 책임을 완전히 캡슐화해야한다' 는 원칙

    • SRP를 지키지 않았을때

      • 응집력 ↓, 결합도 ↑
      •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 포함됨
      • 변수 레벨 : 하나의 속성이 여러 의미를 가지는 경우
      • 메서드 레벨 : if 문이 많을 경우
    • SRP를 잘 지킬때

      • 응집력 ↑, 결합도 ↓
      • 코드 가독성 좋아짐
      • 테스트 범위가 작아짐(유지보수 편리)
    • 높은 응집력

      • 비슷한 일을 하는 기능들이 잘 뭉쳐있음을 의미
    • 낮은 결합도

      • 클래스간의 의존성이 낮음을 의미
      • 하나의 클래스 수정 시, 의존하는 다른 클래스들을 모두 수정해야한다면 높은 결합도를 갖고있음을 알 수 있다
  • O 개방-폐쇄 원칙 (OCP, Open/Closed Principle)

    • "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있어야한다"는 원칙

      • 시스템의 구조를 리팩토링하여 수정 시 하나의 모듈만 수정하도록 함
      • 동작하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존 코드에 새로운 코드를 추가함으로써 기능의 추가나 변경이 가능하도록 함
    • OCP를 지키지 않으면

      •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유연성, 재사용성, 유지보수성 등을 얻을 수 없다
  • L 리스코브 치환 원칙 (LSP, The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subclass의 객체는 superclass의 참조변수에 대입해서 superclass의 역할을 수행하는데에 문제가 없어야한다"는 원칙
  • I 인터페이스 분리의 원칙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의 단일 책임을 위한 원칙
    • 하나의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를 더 구체적인 인터페이스로 나눔으로써 클라이언트가 꼭 필요한 메서드들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함
  • D 의존성 역전의 법칙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자주 변경되는 구체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추상화된 클래스에 의존하는 것을 의미

참고자료
위키백과 SOL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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