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3190 : 뱀 - Python

조현수·2023년 4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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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백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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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import sys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sys.stdin = open("input.text", "rt")

n = int(input())
k = int(input())
g = [[0] * n for _ in range(n)]
for _ in range(k):
    a,b = map(int, input().split())
    g[a-1][b-1] = 1 #사과 위치

L = int(input()) #방향 변환 횟수
data = []
for _ in range(L):
    x,c = input().split()
    #x초 뒤에 c방향으로 회전
    data.append((int(x),c))

#자기 자신의 몸과 부딪히거나 벽과 부딪혀야 게임 끝.
g[0][0] = 2 #시작지점 (뱀)
x = y = 0 #시작위치
t = 0
dx = [0,1,0,-1]
dy = [1,0,-1,0]  #dx,dy는 이동하는 방향.
direction = 0 #방향 번호

dq = deque()
dq.append((0,0)) #뱀의 위치 큐로 관리

def turn(c):
    global direction
    if c == "L":
        direction = (direction - 1) % 4
    else: #오른쪽
        direction = (direction + 1) % 4
while True:
    t += 1
    x += dx[direction]
    y += dy[direction]

    if x<0 or x>=n or y<0 or y>=n: #벽에 부딪힘
        break
    if g[x][y] == 1: #사과를 먹음
        g[x][y] = 2 #뱀의 길이 증가. (머리부분)
        dq.append((x,y)) #위치 추가
    elif g[x][y] == 0: #그냥 도로
        g[x][y] = 2 #머리 이동하고 꼬리는 지우고
        dq.append((x,y))
        tx,ty = dq.popleft() #꼬리 부분
        g[tx][ty] = 0 #다시 도로로 포장.\
    else:
        break  #g[x][y] == 2 즉 이미 본인의 몸인 부분과 부딪힘.

    for a,b in data:
        if a == t: #회전할 타이밍.
            turn(b)
print(t)

😀 코멘트

뱀 꼬리물기 문제. 뱀이 사과를 먹으면 점점 꼬리를 늘려가게 되며
뱀의 머리가 꼬리에 닿거나 벽에 닿으면 끝나는 게임.

  • 뱀의 꼬리를 이동시키는 부분을 큐로 구현하는게 핵심

접근 방식을 잘 생각했어야 했다.

  • 맵에 필요한 요소는 기존 움직이는 곳, 뱀, 사과 총 3개의 도구가 있다.
  • 먼저 그래프를 모두 0으로 채워준 후 사과위치를 1, 뱀의 위치를 2로 채워줄 것.
  • 뱀이 이동할 때마다 머리와 꼬리는 한칸씩 전진. (즉, 몸의 길이는 그대로이다.)
  • 이동했을 때 사과를 먹으면 머리는 전진하지만 꼬리는 그대로. (즉 몸 길이 한칸 증가)
  • 방향 전환을 해야 하는 타이밍에 맞춰서 전화시키기

👻 정리

삼성 코테는 호흡이 길다. 그렇기에 무엇을 구현해야 할 지를 정리한 후에 이를 하나씩 차례대로 구현해주어야 한다.

해당 시간에 대한 방향전환 값을 얻는 것을 딕셔너리로 해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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