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련 프로젝트 KPT 회고

남궁현·2023년 9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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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T 회고


1. Keep

  • 각자 맡은 부분의 계획을 세우고 체크하면서 진행
  • 시간을 정해놓고 회의하기
  • 회의를 통한 현재 진행 상황 공유 & 문제 발생 시 해결책 찾기
  • 원활한 소통
  • 진행 상황 체크 후 맡은 부분 재분배(협업 능률↑)
  • commit은 잊지말고 자주하기
  • Git commit rule & pr rule은 프로젝트 시작 전, 미리 정하기
  • 하루에 최소 한번씩은 github에 pr하기
  • 필수 기능을 최우선적으로 탄탄하게 구현하기 (기본부터 탄탄히)

2. Problem

박성수

  • 어려웠던 점
    • 모든데이터가 ContactList로 모였다가 다시 내보내기때문에 너무 복잡해서 내용 추가, 수정 및 에러 수정과정에서 힘들었습니다.
    • UI를 예쁘게 꾸미고 싶었지만 생각을 해보지 못한 부분이라 가장 어려웠습니다.
  • 해결 방법
    • 평소에 만들어진 앱들을 많이 찾아보면서 어떤식으로 UI구성을 했는지 봐야겠습니다.
    • 8조형들과 서로 피드백하면서 많이 배웠고 잘 마무리 한것 같습니다.

박준수

  • 어려웠던 점 액티비티가 아닌 프레그먼트에서 코드 작성이 어려웠습니다. 액티비티와 프레그먼트에서 쓰는 코드 내용이 조금 달라 액티비티에서 사용했던 코드가 빨간줄로 에러가 떠서 뭐가 문제인지 알아내고 해결하는데 시간을 많이 쏟았습니다.
  • 해결 방법 구글링 및 튜터님, 챗gpt등 물어보고 알아볼 수 있는 부분을 전부 활용하여 문제점을 찾고 액티비티와 프레그먼트의 코드 내용이 달라지는 부분도 알 수 있고 코드 또한 알맞게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남윤희

  • 어려웠던 점 처음 써보는 기능들과 휴대폰의 다른 앱을 호출해서 데이터값을 가져오거나, 기능을 연결 하는데 있어서 검색을 해도 막상 적용하려니 정확한 작동원리를 몰라 어려웠습니다.
  • 해결 방법 무한검색과 무한수정과 고뇌 +GPT+튜터님+팀원분들과의 소통으로 해결했습니다.

남궁현

  • 어려웠던 점
    • 데이터 클래스가 2개이며, img 형이 uri, int로 서로 달라서 데이터를 전달해서 여러개의 뷰의 한번에 추가하기가 어려웠고 실패했다.
  • 해결 방법 데이터를 번들로 전달시키기 전에 uri를 int 형으로 형변환 메서드를 구현해서 전달했다.

이다민

  • 어려웠던 점
    • 몇가지 구현이 안되는 기능들의 이유가 함수들의 사용 가능한 라이브러리를 숙지하지 못한 이유가 컸다. 부족한 지식으로 인해 Dialog를 구현할 때 사진을 불러오지 못했던 것과, 강의를 들으면서 배울 때도 어려웠고, 구현 과정의 이해력이 부족한 상태로 알림 예약 기능을 구현하려니 조금 애를 먹었다.
    • 협업 시 필요한 Git 사용법을 완벽하게 숙지하지 못했던 점
  • 해결방법 팀원들과의 소통으로 내가 잘못한 점이 무엇인지 깨닫고, 이외에 다른 방법으로도 구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구글링도 진행했지만 이번 어려운 점을 해결할 수 있었던 가장 큰 부분은 팀원들과의 소통 및 같이 코드 짜보는 작업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3. Try + Feel (당장 실행 가능한 것 + Problem 해결책)

당장 실행 가능한 것

  • 개발자가 협업 시 필수로 알아야 하는 Git 사용법 알아보기
  • 코틀린 문법 공부하기
  • 매니저님이 정리해주신 Git Organization 다시 읽고 숙지하기
  • 코드 작성시 주석 내용 정리 및 상세히 쓰기
  • 데일리스크럼을 좀 더 자세하게 적기
  • 회의 후 git issue에 바로 반영하기
  • 바쁘지만 TIL 매일 적기

이다민

  • 코드를 구현할 때 필요한 함수들 및 기능들의 과정을 한 번 더 생각하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진 뒤, 거기서 내가 이해하지 못하거나 미숙한 함수들의 사용법을 코틀린 공식 문서에서 읽어보고 정리한 뒤, 코드를 짜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 같다.

  • 팀원들과의 소통으로 내가 잘못한 점이 무엇인지 깨닫고, 이외에 다른 방법으로도 구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구글링도 진행했지만 이번 어려운 점을 해결할 수 있었던 가장 큰 부분은 팀원들과의 소통 및 같이 코드 짜보는 작업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박준수

  • 앞서 써봤던 기능, 적어서 사용했던 코드들이 기억나지 않아 앞전 코드들을 들여다보고 왜 이렇게 썼지하고 생각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복습을 많이해서 그런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노력해야겠습니다.

남궁현

  • 다음엔 싱글턴 패턴을 잘 활용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키워드들과 안드로이드의 라이브러리들의 대한 기본적인 구조, 클린 코드에 대한 공부를 더 해서 이해도를 높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같은 브랜치나 연동되는 페이지가 있는 작업을 할 때 주석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달아야겠습니다.

박성수

  • github의 issues체크를 사용해서 진행상황을 더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봐야될것 같습니다.
  • 그리고 Activity, Fragment에서 사용한 코드들을 어떤식으로 로직을 구성했는지 알아보기 쉽게 볼 수 있도록 정리해봐야겠습니다.
  • UI관련 평소에 여러앱들을 찾아보면서 어떤식으로 디자인했는지 많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남윤희

  • 앞으로도 처음써보는 기능들을 검색하는 일이 많을텐데 검색하고 적용하는데에 시간소요가 많이 되는 것 같아 좀 더 익숙해져야 할 것 같고, 기본적으로 이 코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왜 되는지를 알아야 사소한 문제들도 스스로 해결이 가능 할 것 같습니다. 검색해서 억지로 적용을 시켜 작동이 되면 결국 유지보수가 안된다는 것을 느꼈고, 검색하여 코드를 사용하더라도 작동 원리를 좀 더 세심히 파악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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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 안드로이드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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