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받지 않고 커밋/푸시했을 때 발생하는 에러

혜진·2023년 11월 2일
0

11/2

작업을 하고 커밋 후 푸시를 했는데 에러가 났다.

hint: Updates were rejected because the remote contains work that you do
hint: not have locally. This is usually caused by another repository pushing
hint: to the same ref. You may want to first integrate the remote changes
hint: (e.g., 'git pull ...') before pushing again.

구글링으로 찾아보니 push 전 pull을 통해 리파지토리의 최신 상태를 유지한 상태에서 push 해야하는데 그렇지 않았을 경우(리파지토리 생성 시 readme.md를 생성했을 때 포함) 발생하는 에러.라고 했다.
회사 git 내역을 살펴보니 내가 작업 전에 update를 받지 않고 작업을 했고 커밋을 해 최신 상태를 유지하지 않고 푸시하려고 하여 난 오류였다.
조금 당황했지만 10월 회고에 아쉬웠던 점으로 두 번이나 적었던 게 바로 '조급해서 일을 그르침.' 이었기 때문에 스스로 천천히 해결을 하기 시작 !


1. 커밋 취소

https://velog.io/@boyeon_jeong/Git-Revert와-Reset으로-커밋-삭제하기-IntelliJ-Reset-Revert-사용하기
이미 작업을 마치고 커밋을 한 상태였다.
내가 한 커밋 바로 직전의 커밋으로 우클릭하면 인텔리제이에서는 Reset Current Branch to Here 가 나오는데, 이 때 내가 작업한 것들을 살리려면 soft 를 클릭하면 된다.

이전에 다른 작업하다가 커밋 안해도 될 파일까지 커밋해버린 적이 있었는데 그 때 짝꿍분께 물어봤던 부분이라 한 번 겪어봤던 부분이었다.
역시 실수도 해보고 해결도 해보고 도움도 받아보고 이런 모든 게 다 예습으로 남는다 !

2. update 하기

커밋을 되돌렸으니 처음부터 차근차근 시작하면 된다.
일단 푸시되어있는 가장 최근 커밋을 내려받아야 한다. update 가 되지 않아 rebase 로 깃의 싱크를 맞춰주었다.
rebase 하니 가장 최근 내역이 올라왔다.

3. 커밋/ 푸시

가장 최근 내역을 update 받았다. 그럼 차례로 커밋과 푸시를 진행한다.
에러메시지가 뜨지 않고, 차례로 푸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말 별 거 아니었지만 스스로 오류를 찾아서 깃 안 꼬이게 풀어낸 게 뿌듯해서 적어보았다.
다음에도 오류가 생겼을 때 스스로 해결해보고 기록해봐야지
자나깨나 update 잘 받기 ~!!!

profile
매일 하는 것보다 중요한 건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만두지 않는 것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