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ang] #2 시작 + 실행 + 빌드

Edward Hyun·2021년 11월 8일
0

backend

목록 보기
2/120

1. 시작은?

Go 코드 작성은 vsc에서 하면 된다.
확장자는 .go 로 새 파일을 만든다.

<시작코드>

package main

import "fmt"

// 프로그램 진입점
func main() {
	fmt.Println("Hello world")
}
  • package : 코드의 묶음으로 아래에 작성된 코드 묶음의 이름을 선언한다. 여기서는 main() 함수를 포함하니 패키지명도 main으로 정한다.
  • import : 외부 모듈/패키지를 불러서 사용한다.
  • "fmt" : formatting 패키지로 기본적으로 입출력을 위해 필요하다
  • // : 주석, 블럭 주석은 /* */로 가능
  • func : 함수선언을 위한 기능어
  • main() : 프로그램 진입시점을 나타내는 메인함수이다.
  • Println() : 한줄을 출력하는 함수

2. 실행 방법

실행은 인터프리터 언어가 아니므로 컴파일하고 실행해야 한다.

  1. 먼저 모듈을 생성한다. >> go.mod 생성됨
go mod init 프로젝트명/폴더
  1. 컴파일 빌드한다 >> 실행파일 생성됨
go build
  1. 컴파일된 파일을 실행한다
파일 실행



# 3. go env
go에서 설정된 환경 값들을 볼 수 있다.
GoPath도 나옴.
github패키지들은 go mod tidy를 실행하면 다운받게 된다. 
그리고 go.sum이라는 파일이 생기고 이 안에 버전들이 담겨져 있다.
실제 다운 받은 패키지들은 GoPath 아래에 다운받아 저장된다.
다른 프로젝트에서 같은 패키지를 사용할 때는 다운받은 패키지를 사용하게 된다. 
profile
앱&웹개발(flutter, vuejs, typescript, react), 인공지능(nlp, asr, rl), 백엔드(nodejs, flask, golang, grpc, webrtc, aws, msa, nft, spring cloud, nest.js), 함수형 프로그래밍(scala, erlang)을 공부하며 정리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