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 이야기 - 2. 어떻게 준비했어?

young.h·2022년 6월 30일
6

돌아보기

목록 보기
3/6

이직할 때 필요한 것

0. 마음가짐

  • 보통의 사람이라면 아주 많은 탈락을 마주하게 될 거야. 근데 절.대. 작아지거나 우울해하지 마! 나도 연이은 탈락에 3년동안 뭐했나, 평생 이 자리에서 정체되는 건 아닐까 너무 불안하고 작아지기도 했어. 다른 개발자들은 다 잘난 것 같은데... 근데 나는 이 생각하니까 좀 괜찮더라고. 딱 한 곳만. 우리가 회사를 동시에 여러군데 다닐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딱 한 곳만 날 알아봐주면 된다고 생각했어. 그러니 마음이 편해지더라고.네카라쿠배당토 다 합격해도 어차피 다닐 회사는 한 곳 뿐이야. 그러니 너무 조바심 갖지 말고 너를 알아보고 꼭 함께하고 싶어하는 회사가 있을 거라는 걸 기억해!!

1. 이력서

이력서 정리하기

워니님 블로그를 참고해서 노션으로 작성했어.
근데 처음에 방향을 너무 잘못 잡아서 서류를 한 군데도 못 붙었어.
내가 이력서가 수정에 수정을 거듭해서 1~9 버전까지 있는데 대략 6부터 붙기 시작한 것 같아.(폴더명이 이력서_몇버전까지 가나 보자 얔ㅋㅋㅋ)

나 같은 경우에는 처음 이직 준비하기 시작했을 때 코테도, 블로그도, 깃헙도 관리해야 한다는데 내 경력은 보잘 것 없는 것 같아서 너무너무 압도됐었어. 그래서 합격 이력서들을 따라하기만 했는데 정작 진솔하게 나에 대해 생각해보고 매력적인 나의 모습은 담지 못했던 것 같아. 좋아보이는 말들만 갖다 붙인 자기소개서에 모호하게 적혀있는 경력사항 뿐이었어. 어느 날 마음 잡고 이력서를 싹 지우고 다시 쓰기 시작했는데, 그게 버전 6이었어.
그리고 수치화 모두가 중요하다고 이야기하니까 꼭 꼭 몇개라도 넣도록 해보자...즙을 짜서라도... 나도 생각 못한 부분이었어서 앞으로 일하면서는 챙기려고!

이력서 첨삭

수진님 온라인 멘토링 정말 정말 추천해!!!!
주변에 친한 개발자는 회사 동료뿐이라 이력서를 보여드릴 곳이 없었는데, 우연히 트위터에서 수진님께서 무료로 온라인 멘토링을 진행하신다고 해서 참여하게 됐어!
모호하게 수치화 하세옹하시는 게 아니라 아예 내 이력서를 가지고 예시를 들어서 말씀해주시니까 정말 도움이 많이 됐어. 그리고 수진님께서 주신 아이디어인데 가고싶은 회사 JD를 보고 거꾸로 이력서를 꾸미는 것도 좋은 전략인 것 같아. 결국 내가 서류 합격한 회사들은 기술 스택 JD가 맞는 곳이었거든. 찍먹이라도 해서 서류 합격하고 면접가서 어필해보자!!
현재 진행 중이신 멘토링 프로그램은 FE 페어 프로그래밍 및 코드 리뷰/영어 이력서 리뷰 니까 미디엄 참고해서 필요한 친구들은 꼭 받아보기!!

플랫폼

  1. 원티드 (추천)
  • 처음에는 잡코리아, 사람인, 점핏, 원티드 다 이력서 올려놓고 지원하고는 했는데 나중에는 다 내리고 원티드만 사용했어. 이상하게 같은 회사라도 원티드로만 응답이 오더라고. 내 생각엔 지원자들한테 '7일 이내에 97% 확률로 응답이 온다.' 이런 식으로 수치화 시켜서 보이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도 원티드가 신경이 쓰이나봐.(순전히 내생각)
  1. 잡코리아, 사람인 등
  • 같은 경우는 헤드헌터/SI업체 에서 많이 연락이 왔는데 나는 서비스 회사에 가고 싶었기 때문에 헤드헌터 분이 추천해주시는 회사 중엔 별로 없어서 나중엔 이용하지 않았어. 아주 나중에 로켓펀치에서 인연이 된 헤드헌터 분이 계신데 일처리가 매끄러워서 믿음직했어. 추천해주신 회사에선 서류 광탈했지만 (ㅠㅠ) 헤드헌터 분을 고려하고 있다면 이 분을 추천할게.

2. 전략 세우기

이력서를 준비 하면서 자기 객관화가 많이 됐을거야. (...ㅎ)
모두가 네카라쿠배당토를 가고 싶지만 그럴 수는 없잖아?
본인이 커머스/핀테크/블록체인 등어떤 업계에서 커리어를 쌓고 싶은지 정하고 나면 회사가 추려질거야.
그럼 가고싶은 회사들이 어떤 채용 절차를 밟고 있는지 (코테 유무, 면접 단계, 면접 방식(대면/비대면)) 등을 파악해서 전략을 짜야해. 나는 재직 중에 준비하는데 당일 연차 사용이 불가능한 곳이라 면접 시간 잡는 것도 꽤 골치가 아팠어.

  1. 코딩테스트 실패기 + 포기담
    1-1. Cos pro 1급 광탈기
  • 올 초 동료의 권유로 cos pro 1급(Java)를 준비했었어! 구현 문제는 버리고 쉬운 문제는 다 맞춰서 커트라인만 넘자는 계획을 세워놨는데, 그게 올해부터 배점이 바뀌었더라구...?ㅎ... 충격적인 점수로 광탈했어.

1-2. 프로그래머스, leetcode...

  • 그 이후로 파이썬으로 언어를 바꿔서 코딩 테스트를 준비했어. 유명한 책 두 권 다 사서 공부를 했는데 단시간에 안되겠더라구. 최소 3개월은 잡고 꾸준하게 공부해야 될 것 같은데 나는 이거 말고도 이력서나 면접이나 준비된 게 하나도 없는 상태라서 코딩 테스트를 안보는 곳으로 가자고 전략을 바꾸게 됐어.

1-3. 개인적으로는 이걸 실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건지 와닿지 않았어. 내가 잘 몰라서 그러는 건지 공부를 위한 공부를 하는 느낌?

3. 면접 준비 (기술/인성)

기술 면접 대비 - CS/배경지식

  1. GitHub
    Interview_Question_for_Beginner
    Tech Interview
    둘 다 너무 유명하지? CS 관련은
    이 깃헙 레포에서 열심히 외우고 준비했어.
    운 좋게도(?) 써 본 기술 스택이 별로 없어서 여기서 커버됐던 것 같아. (ㅋㅋㅋ인생사 새옹지마...)

  2. 개발자 장고

유투브 개발자 장고님 채널이야. 나는 기술 면접 대비 영상으로 처음 알게 됐어. 아주 쉽게 개념을 설명해 주시고 예시 답변 스크립트까지 짜주셔서 떠먹기만 하면 돼. 예상 적중!이런 게 아니라 '내 말투'로 아는 것을 정리하는 방법을 많이 참고했고 실제로 도움이 많이 됐어.

기술 면접 대비 - 경력 사항에 관한 것들

  1. 경력 사항에 관한 것들
  • 프로젝트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걸 담당했는지
  • 문제 해결은 어떻게 했는지

요약하면 이게 전부였던 것 같아.

(지금 생각해보면 당연한건데)면접관 분들은 베테랑이셔서 내가 A를 개발 했다고 썼으면 A에서 이런 장애 상황이 났을 땐 어떻게 하셨어요? 이런 식의 질문을 많이 하시는 게 좀 신기했어(ㅋㅋㅋ)

그 밖에 내가 자신있게 썰 풀 수 있다. 회사 JD 내용 중에 내가 썰 풀게 있다. 하면 이력서에 그걸 써서 면접 때 질문을 유도하기도 했어. 예를 들어 나는 7초 걸리던 통계 쿼리 겁나 빠르게 튜닝했어요!!! 라고 적어놔서 모든 면접에서 질문을 받았어. (히히)

인성 면접 대비

유투브 면접왕 이형
나는 딱 이 분 채널만 참고 했고, 인성 면접 질문은 여기서 거의 다 나왔어. 인사팀이셨던 분이 운영하는 채널이라서 아주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어.

3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7월 1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7월 5일

가까운 분한테 듣는 조언처럼 정말 좋았어요 ㅎㅎㅎㅎ !!! 주변에 꼬치꼬치 물어보기 힘든 부분이 있는데 이렇게 보기좋게 정리해주시다니 감사해요
이러 분 데려간 회사는 좋겠다 : )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