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08. 1st WIL - 위코드 3주차 끝 (React 시작)

Chaedie·2022년 8월 7일
0

WIL

목록 보기
13/35
post-thumbnail

2022. 08. 1st WIL - 위코드 3주차 끝 (React 시작)


✅ 7월 4주차 한 일

  • ✅ 운영체제 듣기 (1단원 겨우 들었음.. ㅎㅎ)
  • ✅ LeetCode 매일 풀기
  • ✅ 위코드 리액트 과정 완벽히 소화하기
  • ❌ 노마드코더 - 트위터 클론 완강

🚀 한줄 평 및 개선 점

  • 위코드 3주차 끝
    • 이번주에 드디어 React 과정이 시작되었다.
    • 이번주는 React기초, SSAS (SSCS), State, Props, GitHub을 통한 팀프로젝트 과정이었다.
    • React는 예습을 하고 왔기에 어려움이 거의 없었다. 오히려 예습을 해와버려서 과제를 진행하면서 만나야 했을 오류와 버그들을 하나도 만나지 못했고, 과제도 너무나 쉽게 끝내버렸다..
    • 그래도 다행히도 동기들과 안면을 잘 터놓은 상태라 동기들의 코드를 봐주고, 오류들을 봐주면서 많은 오류와 특이 사항들을 경험하게 되어 다행이라는 생각을 했다. 덕분에 useState의 비동기적 특성에 대해 나름 깊게? 생각해 볼 수도 있었다.
  • GitHub을 활용한 팀 프로젝트
    • 위코드에 오기 전 3개월간 웹개발을 혼자 배우다보니 혼자 무언갈 하는 시간만 있었지 남들과 함께 팀을 이루어 작업을 해본적은 없었다.
    • 그렇다 보니 깃헙 또한 개인 저장소 느낌으로 내 레포에 커밋기록만 남기는게 전부였었다. 머지를 공부할 때도 직접 머지를 만들고 대강 해결해보는 경험밖에 하지 못했었다.
    • 이 마저도 “Source Tree”라는 강력한 GUI툴을 사용하다 보니 큰 어려움 없이 진행했었다.
    • 그런데 이번에 3명에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위코드 오가니제이션 레포에 기능별로, 사람별로 브랜치를 따서 풀리퀘스트를 해보고, 머지를 해보고, 해당 머지된 메인을 다시 가져와서 내 개인 브랜치에 사용도 해보고 하면서 정말 멘붕의 멘붕의 멘붕의 연속을 겪었었다. 😭😭
    • 솔찍히 아직도 깃헙을 이해하고 있다고 말을 못하겠다. 심지어 금요일에는 “깃헙 때문에 기능 추가는 더이상 못하겠다”는 말까지 내 입에서 나왔었다. ㅋㅋ
    • 다행히 팀원께서 커밋을 너무 깔끔하게 하려 하지 말고, 조금의 충돌이 있거나 조금의 문제점이 발견될수 있더라도 해결해나가면 되니 마음을 조금 놓고 개발하라고 하셔서 앞으론 살짝 마음을 놓기로 했..다…
    • 팀원들과 컨플릭도 3번 4번 반복적으로 내면서 머지도 연습하고 했는데… 이게 정말 … 쉽지 않다.. ㅎㅎ 깃헙은 아직 내겐 정복해야 할 높디 높은 산인것 같다… 잔디가 전부가 아니었어… ㅠ
  • React
    • 확실히 리액트로 뭔가 기능을 추가해보니까 재밌다는 생각이 들더라. 몰랐지만 나는 눈앞에 확실히 보이는 무언가를 개발할 때 재미를 크게 느끼는 사람이었다. FE가 맞는 사람일지도? ㅎㅎ
    • 3명에서 팀플을 하니 정말 재밌고 행복하다는 생각을 했다. 일을 좋아하고 일 이야기를 좋아하는 성격이다보니 팀원들과 내 생각을 이야기하고 팀원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아이디어를 체크하고, 내 생각을 풍부하게 하는 것이 너무나 재밌는 경험이었다. 앞으로 이런 식으로 평생 일하게 된다면? 정말 길을 잘 선택한것 같다.
  • 다음주는?
    • 과정을 따라가는데 힘든점은 없지만, 앞으로 배워야 할일이 산더미인것은 변하지 않았다. 동기들에 비해 예습을 해와서 상대적으로 덜 힘들 뿐이지 같은 과정을 겪고 있을 뿐 뛰어난 것은 전혀 없기에 동기들의 코드를 보며, 함께 이야기하며 성장하는 중이다.
    •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지금 이 시점에 조금 더 딥하게 파고 들어 미리 면접준비까지 병행하면 어떨까 생각중이다.
    • 아 그리고, 시험을 준비하면서 구현문제를 150문제 가량 풀었었던게 굉장히 과정에 도움을 주는 중이다. 여기서도 매일 하루한문제 이상 푸는 중인데, 앞으로 현업에 가서도 꾸준히 문제 풀이를 하는게 좋을것 같다.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었다는 생각을 하는 중이다.
  • ‼️ LeetCode
    • LeetCode를 하루 1문제씩 푸는 중인데, 내장 메서드 없이 풀기 해보면서 실제 개발에서도 내장 메서드 없이 풀어버리는 경우가 꽤 많았다. 사실 이런 습관은 좋지 않은 습관이지 않을까? 싶다. 내장 메서드를 일부러라도 잘 사용해봐야겠다.

📝 8월 2주차 계획

  • 위코드 리액트 과정 완벽히 소화하기
  • 운영체제 듣기
  • LeetCode 매일 풀기
  • DFS, BFS 유형 풀어 외우기
profile
TIL Blog - Today's Intensive Learning!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