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동적으로 더 많은 기능을 추가 해보면 좋을것 같은데, 협업프로세스 상 그게 또 쉽진 않더라…
사실 핑계고, 스스로 해보는 게 좋겠지, 뭔가 더 해봐야겠다.
⁉️과제 테스트 분석해보기
분석을 시도는 했고, 공부도 나름 했지만, 나에겐 너무너무너무너무 어려운 과제들이었다.
클래스형 SPA 구현은 일단 하지 못하더라도, 최소한의 기능들은 하나 하나 배워나가야겠다.
이를 위해 매일 조금씩 기능 구현을 하면 좋을 것 같다.
(아니 근데 이거 리액트로도 나는 못할거 같은데 리액트로 먼저 해보는게 어떰?)
🚀 한줄 평 및 개선 점
👉 2주간의 1차 프로젝트 중 1주 지남
처음으로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중이다.
혼자서 공부 할 때와 다르게 잡무가 굉장히 많다. 잡무의 예시는…
최초 스크럼에서 업무 파악 ⇒ 트렐로 백로그 작성
스프린트 단위로 업무 할당 ⇒ 각자 티켓 단위로 업무 분배
기능 단위로 브랜치를 파서 작업 진행 ⇒ 코드 리뷰를 받고, 수정 후 메인 머지
메인 머지 시 각 브랜치에서 메인 풀 ⇒ 컨플릭 해결
같은 페이지일 경우 모든 기능들이 이미 다 완성되었음에도 Merge, Pull, Conflict, PR, Merge 무한반복으로 지체됨
매일 데일리 스탠드업 미팅
BE - FE 협의
FE 파트 업무 공유, 도와주는 등 추가 작업
등등…
프로젝트라는게 “개발 공부”라기보다는 “개발 업무”를 진행하는것과 비슷한 것 같다.
처음 보는 기능을 구현하고, 작업을 진행하면서 기술적인 배움도 있지만, 그것 보다 협업적인 측면, 업무적인 측면에 시간을 많이 쏟고 있는게 사실이다.
이래서 “신입 개발자에게 바라는 사항은?” 이라는 질문에 “협업 능력,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되는 거구나 느끼는 중이다.
👉 벨로그 TIL 일기 매일 못씀
프로젝트를 시작하니, 매일 쓰던 벨로그 TIL을 빼먹기 시작했다. 평일 5일 중 3일을 빼먹었다.
내가 벨로그에 TIL이라는 이름으로 “일기🤣”를 쓰기 시작한 계기인 jane 님 또한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인가? 주단위로 바뀌었었다. 이제는 그 분이 왜 그렇게 하셨는지 알 것 같다.
매일 적는게 중요한 일이지만, 업무 프로세스가 꽉 차있고, 나 혼자만의 스케쥴을 사용하는게 아니다 보니 아쉽게 놓치는 경우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일 매일 기록하고 피드백을 스스로 하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최대한 빼먹지 않도록 해야겠다.
👉 Github 잔디도 매일 못 찍음
매일 문제풀이를 하면서 (요즘은 LeetCode) 깃헙 잔디를 찍어왔는데,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잔디가 끊기기 시작했다.
사실 프로젝트 때문이라기 보다는 FE에서 코테가 아닌 과제테스트를 친다는 트렌드를 확인한 뒤에 시간 배분을 문제풀이보다는 FE공부와 프로젝트로 쏟는게 맞다는 생각에 문제풀이 스트릭이 끊겨서 그렇다.
이걸 어떻게 해야 하나… 문제풀이는 1시간 이내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매일 매일 하는것이 쉬웠지만 과제테스트나 FE공부같은경우는 매일 조금씩 끊어서 커밋하는게 쉽지 않은 일이다. 한번 공부하면 길게 공부를 해야하거나, 커밋이 아닌 그냥 공부로 끝이 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조금 더 좋은 시스템을 만들어야 할것 같다. 매일 문제를 풀었던것 처럼 매일 조금씩 FE의 기능을 구현하며 배워나가는 방향으로 하는게 어떨까 싶다. 일단은 인강을 활용해야할것 같다. 프로젝트하며 느꼈던 부족함이 있어서 CSS를 내일부터 강의를 통해 공부하고자 한다.
👉 다음주는?
2번째 스프린트가 진행된다. 첫번째 스프린트는 간단한 기능 구현들을 주로 했다.
메인 페이지 - 컬렉션즈 카드 - 무한캐러셀 구현
메인 페이지 - 신상품 컴포넌트 호버 시 컬러, 사이즈, 장바구니 담기 버튼 구현
메인 페이지 - footer
무한캐러셀은 그래도 고심을 조금 하고, 같이 메인페이지를 구현하는 동기와 머리를 맞대고 도움도 받아 성공 시켰는데, 솔찍한 말로 기능 구현은 무한캐러셀이 거의 전부라 아쉬운 점이 있었다.
다행히도, 동기분들이 질문 주시는것들이 많아 이것 저것 기능 구현을 경험해보았다.
조건부 컴포넌트를 활용한 { 로그인, 회원가입창 }
페이지네이션을 활용한 상품 리스트 Fetch
윈도우 스크롤 이벤트 리슨을 이용한 navBar 중 한 컴포넌트 안보이도록 하기
온라인 과정이었다면 혼자 온전히 공부하는 시간이 많았을 것이다.
하지만 반대로 오프라인 과정이기에 내가 구현을 맡은 기능 이외에 질문을 받고 함께 고민해주고, 버그를 해결해주면서 배우는 점도 많다.
앞으로도 오프라인 과정의 단점은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가고, 장점은 최대화 하는 방향으로 가져가야겠다.
최대한 많은 문제를 함께 고민해보는 방향으로 가고, 내 개인의 시간 확보도 꼭 해야겠다.
집이 가깝거나, 잡은 방의 여건이 좋아서 혼자 공부하는 시간도 충분했다면 베스트 였을 것 같다.
📝 8월 4주차 계획
1차 프로젝트 완성 하기
노마드 코더 CSS, TypeScript 챌린지 진행 하기
과제 테스트 분석해보기
과제 테스트에서 요구하는 기초사항들 공부하기 1주일 동안 공부할 내용들
1) Fetch : try-catch 활용해서 에러 처리 하기 배우기, Async - Await 이용해서 동기적으로 처리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