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클래스가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한다.
정적 유틸리티를 잘못 사용한 예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 객체 생성 방지
...
}
싱글턴을 잘못 사용한 예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public static SpellChecker INSTANCE = new SpellChecker(...);
}
위 두 방식 모두 사전을 단 하나만 사용한다는 가정을 한것이다. 하지만 실전에서는 사전이 언어별로 따로있고, 테스트용 사전도 필요할 수 있다.
SpellChecker가 여러 사전을 활용할 수 있게 할 수 없을까?
setter를 열어두면 오류를 내기 쉽고,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쓸 수 없다.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줘야 한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final Lexicon dictinoary;
public SpellChecker(Lexicon dictionary) {
this.dictionary = Objects.requireNonNull(dictionary);
}
...
}
의존 객체 주입 패턴은 불변을 보장하여 여러 클라이언트가 안심하고 공유할 수 있다. 의존 객체 주입은 생성자, 정적 팩터리, 빌더 모두에 똑같이 응용할 수 있다.
이 패턴의 변형으로, 생성자에 자원 팩터리를 넘겨주는 방식이다. 팩터리는호출할 때마다 특정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복해서 만들어주는 객체다.
의존 객체 주입 기법은 클래스의 유연성, 재사용성, 테스트 용이성을 개선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