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용어 2.

Young A·2021년 10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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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Material Design

구글이 안드로이드와 다수의 자사 앱에 사용하는 디자인 프레임워크.
화사한 색상, 사각형 '카드' 형태의 정보 배치, 슬라이딩 애니메이션이 특징이다. 플랫 디자인과 비슷하지만 그림자, 그라데이션, 3D 요소가 있다는 게 차이점이다.

22. Minification(코드경량화)

개발자가 코드 파일의 용량을 줄이기 위해 불필요한 텍스트를 모두 제거하는 것.
'난독화uglification'나 '압축compression'이라고도 한다.

23. Mockup(목업)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 제작 후 디자이너가 만드는 고품질 이미지, 앱개발자가 사용해야 하는 서체, 색상, 그림, 간격 등을 정확히 표시한다. 디자이너는 목업 제작을 통해 세부적인 부분의 완성도를 높이고, 앱의 코딩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에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UX핀UXPin에 따르면 "와이어프레임은 뼈대이고, 프로토타입은 그것의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며, 목업은 피부"다.

24. Node.js

웹 앱 백엔드 개발용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

25. Open source

누구나 앱의 코드를 보고, 복제하고, 개선할 수 있어야 한다는 소프트웨어 개발 철학(음식점에 비유한다면 누구나 조리법을 보고 개선점을 건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리눅스, 안드로이드, 파이어폭스, 워드프레스WordPress를 비롯해 인기 있는 앱과 플랫폼 중 다수가 오픈소스다. 프로그래밍 언어와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중에도 오픈소스가 많다.

26. Persona

디자이너가 목표 시장에 존재하는 사용자들의 유형을 정리하기 위해 만드는 가상의 인물. 페르소나에는 이름, 배경 설명, 성격이 부여된다. 예를 들어 링크드인에는 학생 사라, 인사팀장 리키, 헤드헌터 재키라는 페르소나가 존재할 수 있다.

27. Prototype

앱이나 웹사이트의 초기 버전.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된다. 실제 클릭이 가능한 웹사이트처럼 복잡한 프로토타입이 있는가 하면 스티커 메모지를 나열해놓은 단순한 형태도 존재한다.

28. React

페이스북이 내놓은 웹 앱 개발용 프레임워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포티파이, 뉴욕 타임스, 트위터 등 많은 웹사이트가 리액트를 이용한다.

29. Responsive web design
(반응형 웹 디자인)

웹사이트가 휴대폰, 태블릿, 노트북 등 모든 기기의 화면 크기에 맞춰 작동하게 만드는 것. 예를 들면 뉴욕 타임스 기사가 큰 화면(그리고 종이)에서는 여러 단으로 출력되지만 작은 화면에서는 한 단으로 표시되게 하는 것이다.

30. Ruby on Rails

루비를 이용한 웹 앱 개발용 프레임워크.
에어비앤비, 트위치, 스퀘어Square가 루비 온 레일즈로 제작됐다. 'RoR'이나 '레일즈'라고도 불린다.

31. Scrum

애자일 방법론의 한 갈래로, 소프트웨어 개발팀이 '스프린트sprint'라고 하는 몇 주 간격의 개발 주기에 맞춰 신기능을 출시하는 방식이다. 보통은 모든 팀원이 일어나서 작업 현황과 필수 정보를 공유하는 '스탠드업' 회의가 매일 15분씩 진행된다.

32. Server

웹사이트와 다수의 앱을 구동시키는 컴퓨터. 보통은 스크린, 터치패드, 마이크 같은 장치가 존재하지 않는다. (더군다나 키보드조차 없어서 원격으로 프로그래밍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막강한 연산 능력과 방대한 하드드라이브가 특징이다.

33. Stack

어떤 앱이나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의 집합체.
앱의 프론트엔드와 백엔드에 사용되는 도구, 데이터베이스가 포함된다. 비유하자면 자동차의 '스택'에는 그 자동차에 사용된 내장재, 엔진, 타이어, 전조등 같은 것이 포함된다.

34. Terminal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텍스트 기반의 인터페이스.
개발자들은 터미널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터미널은 비단 코드를 작성할 때만이 아니라 컴퓨터의 각종 설정값을 조정할 때도 유용하다. 그리고 일부 앱은 우리에게 익숙한 마우스 기반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터미널을 통해서만 구동된다. '커맨드 라인command line', '셸shell', '배시Bash'라고도 불린다.

35. Unix

리눅스와 맥OS를 포함하는 운영체제군.

36. Wireframe

간단히 그린 앱이나 웹사이트의 '뼈대', 글을 쓰기 전에 작성하는 개요와 같다.
종이 위에 선을 그어서 만든다. 예를 들어 버튼과 이미지는 모서리가 둥근 상자로, 사이드바는 직사각형으로, 텍스트는 구불구불한 선으로 표현하는 식이다. 와이어프레임을 만들면 본격적인 코딩에 들어가기 전에 페이지의 구성요소가 배치될 곳을 구체적으로 정할 수 있다.

37. Crawling

'크롤'은 기어다닌다는 뜻. 웹사이트(website), 하이퍼링크(hyperlink), 데이터(data), 정보 자원을 자동화된 방법으로 수집, 분류, 저장하는 것.

크롤링을 위해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크롤러(crawler)라 한다. 크롤러는 주어진 인터넷 주소(URL)에 접근하여 관련된 URL을 찾아내고, 찾아진 URL들 속에서 또 다른 하이퍼링크(hyperlink)들을 찾아 분류하고 저장하는 작업을 반복함으로써 여러 웹페이지를 돌아다니며 어떤 데이터가 어디에 있는지 색인(index)을 만들어 데이터베이스(DB)에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ex. 구글의 알고리즘은 인터넷상의 모든 웹페이지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를 위해 '스파이더spid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웹페이지를 '크롤링crawling'한다. 크롤링은 인터넷에 있는 모든 웹페이지를 찾을 때까지 지속되며 스파이더는 일단 몇 개의 웹페이지를 크롤링해서 '색인'이라고 하는 웹페이지 목록에 추가한다. 그리고 각 웹페이지에서 밖으로 나가는 링크, 즉 외부 링크를 따라가서 또 새로운 웹페이지를 색인에 추가한다. 그렇게 해서 새로운 웹페이지를 찾을 수 없을 때까지 이 과정이 반복되며 크롤링은 항상 진행중이다.

38. PageRank

인터넷 검색 엔진에서 웹사이트 검색 순위를 정하는 알고리즘

검색 순위를 매기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페이지 내에 다른 웹사이트를 참조한 링크가 있으면 해당 링크가 클릭되는 횟수와 링크가 다른 웹사이트에 얼마나 많이 참조되는지를 토대로 웹사이트에 점수를 매긴다.
그러나, 참조 횟수가 적더라도 검색 순위가 높은 웹사이트가 참조하는 경우에는 점수를 많이 받는다. 검색 엔진은 검색된 웹사이트들의 점수가 높은 순서대로 표시한다.

39. CTA

행동 유도Call-to-Action.
방문자가 행동을 취하게 만드는 버튼이나 링크를 말한다. (예: '뉴스레터 신청' 버튼, '사전 등록' 링크)

40. Landing page

특정한 집단을 겨냥해 만든 간단한 웹페이지. 주로 방문자의 연락처를 받는 대가로 전자책이나 뉴스레터 같은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마케팅 용어로 '리드'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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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금야금. 즐겁게,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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