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s casting 지네릭 형변환
지네릭 형변환
Box<Object> objBox = null;
Box box = (Box)objBox;
objBox = (Box<Object>)box;
- 지네릭 타입과 원시 타입 간의 형변환은 바람직 하지 않다. (⚠️ 경고 발생)
- 지네릭 타입과 원시 타입은 따로 사용
objBox = (Box<Object>)strBox;
strBox = (Box<String>)objBox;
- 다른 타입이 대입된 지네릭 타입끼리 형변환 불가 ❌
Box<? extends Object> wBox = (Box<? extends Object>)new Box<String>();
Box<? extends Object> wBox = new Box<String>();
- 와일드 카드가 사용된 지네릭 타입으로는 형변환 가능 ✅
지네릭 타입의 제거
- 컴파일러는 지네릭 타입을 제거하고, 필요한 곳에 형변환을 넣는다. (하위 호환성 때문에)
- 지네릭 타입 제거 후 타입 불일치하면, 형변환을 추가
- 와일드 카드가 포함된 경우, 적절한 타입으로 형변환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