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일지 1

Ivermatin·2024년 4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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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 디자인 프로세스

더블 다이아몬드

문제 정의와 문제 해결에 초첨을 둔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

다이아몬드 1 해결해야 할 문제 찾기

  1. 발견(Discover) 단계
  • 목표 수립, 관련 UX 분석, 이슈제기, 데스크 리서치, 필드 리서치
  • 무엇이 문제인지를 발견하고 이해하는 단계
  • 유저 리서치를 진행하며, 이 과정에서 문제가 여러 개 발견될 수 있음
  • 대표적인 활동 : 유저 리서치 (데스크 리서치, 필드 리서치)
  1. 정의(Define) 단계
  • 키파인딩, UX 모델링, 인사이트
  • 집중할 문제가 무엇인지 정의하는 단계
  • 유저 리서치 결과물을 분석하고 정리하며, 이 과정에서 어떤 문제에 집중할 지 논리를 정립
  • 대표적인 활동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유저 페르소나 작성 등

다이아몬드 2 : 해결책 찾기

  1. 발전/구체화(Develop) 단계
  • UX 전략,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 평가, 사용자 시나리오
  •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데이션을 진행하는 단계
  • 문제를 해결할 수 잇는 아이디어를 발산하되, 제한을 두기보다 다양한 방향을 열어두고 고민하는 것이 중요
  • 대표적인 활동 : 정보구조도, 와이어프레임 등
  1. 전달/산출(Deliver) 단계
  • IA설계, 이용흐름(User Flow) 설계, 인터렉션 설계, UI 프로토타이핑, GUI 프로토타이핑, UX 테스트, UX 가이드라인
  • 디자인을 구현하여 유저에게 제공하는 단계
  • 프로토타입 제작 후 사용성 테스트를 해보면서 개선 반복
  • 대표적인 활동 : 최종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등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의 4가지 핵심 원칙

  1. 유저와 유저 니즈를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하기
  2. 문제와 아이디어에 대해 구성원들과 얼라인하기
  3. 구성원들과 협업하고 공동 작업하기
  4. 이터레이션을 통해 에러와 리스크 일찍 발견하기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을 제안한 영국 디자인 협회에서 효율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원칙을 지킬 것을 권고하고 있다.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에 대한 오해와 한계점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 또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목적이 아닌 수단이라는 점을 명시

  • 오해
    • 선형적인 프로세스라는 오해
    • 고정된 단계라는 오해
  • 한계
    • 모든 디자인 프로세스를 설명하지는 못함
    • 복잡한 프로젝트나 대규모 서비스에서는 한계가 있음

Lean UX & MVP

Lean UX

유저 피드백을 데이터로 측정하고 반복적으로 디자인과 기능을 개선하는 과정을 거쳐 더 나은 유저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세스

에릭 리스에 의해 2011년 제안된 '린 스타트업'개념에서 파생된 프로세스, 근래에 들어 더욱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 Lean UX 프로세스가 널리 활용되는 이유
    • 클라우드의 발전으로 실시간 협업이 활발해짐
    • 분석 툴의 발전으로 데이터를 통해 임팩트를 측정하기 용이해짐
    •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살아남기에 적합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기능 제품)

최소한의 리소스로 앞으로 더 많은 자원을 투자할 가치가 있을 지 판단할 수 있음
최소한의 기능을 갖춘 제품 또는 서비스로, 초기 아이디어나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 목적

케이스

  • 에어비엡비
    MVP 1
    • 가설 : 다양한 연령층의 유저들은 낯선 사람의 집에서 숙박하기 위해 지불할 의향이 있을 것이다.
    • 가설 검증 방법 : 특정 테크 컨퍼런스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인당 80달러씩 지불할 의향이 있는지 파악해보기
    • MVP 스펙 : 서비스 소개 페이지 (숙박 시 에어 매트리스 3개, 무료 와이파이, 아침 식사 제공)
    • MVP 검증 결과 : 3명의 지불 의사를 통해 수요를 파악할 수 있었음
    MVP 2
    • 가설 : 유저들은 자신의 집에 낯선 사람이 머무는 대가로 돈을 지불하는 것을 허용할 것이다.
    • 가설 검증 방법 : 대형 행사가 있는 곳 주변의 호스트가 자신의 공간을 플랫폼에 등록하면, 유저들이 실제로 공간을 예약하는지 파악해보기
    • MVP 스펙 : 위치, 날짜, 가격 필터링을 통해 호스트의 공간을 검색하고 예약을 요청할 수 있는 기능
    • MVP 검증 결과 :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모빌리티 테크 컨퍼런스 행사장소 5마일 이내에서 최소 10명 이상의 지불 의사(1박 80달러)를 파악할 수 있었음
  • 아마존
    MVP
    • 가설 : 온라인에서 모든 종류의 제품을 판매하는 세계 최대의 상점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 가설 검증 방법 : 20가지 상품군 중 책에 초점을 맞추어 유저가 책을 주문하면 제프 베조스가 직접 책을 구매하여 우편으로 보냄
    • MVP 스펙 : 책 주문을 할 수 있는 웹 페이지
    • MVP 검증 결과 : 2개월 내에 주간 매출 2만 달러를 달성하며 성장 가능성을 파악함

데이터 드리븐 UX 트렌드

데이터 드리븐 UX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효율적으로 제품을 개선 가능

데이터 드리븐 UX 등장 배경과 중요성

데이터 드리븐 UX 등장 배경

  1. 직관과 추측에 의존 → 데이터 기반 가설과 검증

  2. 제품을 만들기까지 많은 시간과 비용 소모 → MVP를 빠르게 내놓고 데이터를 살펴 꾸준히 개선

  3. 소수를 대상으로 하는 정성적 리서치의 한계 → 실제 행동 데이터 기반의 정량적 리서치로 보안

데이터 드리븐 UX 중요성
데이터 드리븐 UX는 디자이너가 홀로 작업할 때 뿐만 아니라 협업 할 때, 그리고 산출물의 임팩트를 측정할 때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디자이너 관점
    • 유저 데이터의 해석을 바탕으로 디자인 산출물에 대한 논리적인 근거를 제공 가능
  • 커뮤니케이터 관점
    • 데이터는 타 조직과 원할한 의사소통을 돕는 공용어 역할
  • 비즈니스 관점
    • 디자인 산출물이 비즈니스에 얼마나 기여하는 지 파악 가능

데이터 드리븐 UX에서 활용되는 지표 예시

주요 지표는 프로덕트별, 도메인별 특성을 고려해 다르게 설정된다.

  • 유저 관여도 관점 (Engagement)
    • 얼마나 많이 이용하는가? : DAU, WAU, MAU
    • 얼마나 자주 이용하는가? : DAU/MAU, DAU/WAU
  • 유저 재방문 과점 (Retention)
    • 특정한 특성의 유저들이 재방문하는가? : 코호트 리텐션
    • N일째 된 유저들이 재방문하는가? : Day N 리텐션
  • 유저 획득 관점 (Acauisition)
    • 얼마나 보는가? : 페이지 뷰 수, 클릭 뷰 수
    • 얼마나 획득되는가? : 전환율, 이탈율

케이스 스터디

실제 유저 행동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은 앞으로 어떤 제품 개선을 해나갈 지에 대한 논리적인 인사이트를 얻음과 동시에 비즈니스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실무 UX/UI 용어

디자인 관련 용어

  • CTA(Call To Ation)
    사용자에게 원하는 동작을 취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설계된 디자인 요소나 텍스트

인지 심리 관련 용어

  • 어포던스 (Affordance)
    디자인 요소가 유저에게 어떤 동작을 할 수 있는 단서나 힌트를 제공하는 원리

개발 관련 용어

  • 서버 (Server)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로, 웹사이트나 앱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제공함
  • 클라이언트 (Client)
    서버로부터 정보를 요청하고 받아오는 디바이스나 소프트웨어로, 웹 브라우저나 모바일 앱과 같은 유저가 상호작용하는 부분을 가리킴
  •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서로 다른 소프트웨어 간의 상호작용을 도와주는 인터페이스로, 데이터를 교환하거나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래밍 규칙과 도구의 집합
  • CMS (Content Management System)
    웹사이트 또는 앱의 콘텐츠를 쉽게 관리하고 업데이트하는 도구 또는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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