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UI] Complex UI TroubleShooting

Junyoung Park·2022년 12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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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ft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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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ftUI tutorials: How to troubleshoot a complex UI with layout and animation problems

Complex UI TroubleShooting

구현 목표

  • 복잡한 UI 컴포넌트 및 레이아웃 리팩터링

구현 태스크

기존 코드

import SwiftUI

struct ContentView: View {
    @State private var isClicked: Bool = false
    var body: some View {
        GeometryReader { geometry in
            ZStack(alignment: .top) {
                Button {
                    isClicked.toggle()
                } label: {
                    Image(systemName: isClicked ? "gobackward" : "plus.circle.fill")
                        .resizable()
                        .aspectRatio(contentMode: .fit)
                        .frame(width: geometry.size.width / 5, height: geometry.size.width / 5, alignment: .center)
                }
                .rotationEffect(.degrees(isClicked ? 90 : 0))
                .animation(.spring(), value: isClicked)
                .offset(x: 0, y: isClicked ? geometry.size.height - 400 : geometry.size.height - 200)
                .border(.blue)
                
                Color.black
                    .frame(width: 100, height: 100)
                    .rotation3DEffect(.degrees(isClicked ? 180 : 0), axis: (x: 1, y: 1, z: 0))
                    .offset(x: 0, y: isClicked ? geometry.size.height - 300 : geometry.size.height - 100)
                    .animation(.spring(), value: isClicked)
                    .border(.black)
            }
            .background(Color.red)
            .frame(width: geometry.size.width, height: geometry.size.height, alignment: .top)
            .border(Color.yellow)
        }
    }
}
  • ZStack 안에 컴포넌트를 모두 선언, GeometryReader로 읽어들인 현 시점의 전체 뷰(즉 컴포넌트를 모두 가지고 있는 부모 뷰)의 프레임을 통해 컴포너트가 위치할 offset 값 조정
  • 오프셋, 값, UI 등을 @State 프로퍼티를 통해 핸들링 → 각 컴포넌트 별로 애니메이션이 달려 있음

리팩터링 코드

import SwiftUI

struct ComplexView: View {
    @State private var isClicked: Bool = false
    var body: some View {
        VStack(spacing: 40) {
            if isClicked {
                Spacer()
                    .frame(height: 60)
            }
            Button {
                withAnimation(.easeIn(duration: 1)) {
                    isClicked.toggle()
                }
            } label: {
                Image(systemName: isClicked ? "gobackward" : "plus.circle.fill")
                    .resizable()
                    .aspectRatio(contentMode: .fit)
                    .frame(width: 60, height: 60, alignment: .center)
            }
            .rotationEffect(.degrees(isClicked ? 90 : 0))
            Color.black
                .frame(width: 100, height: 100)
                .rotation3DEffect(.degrees(isClicked ? 180 : 0), axis: (x: 1, y: 1, z: 0))
                .animation(.easeIn(duration: 1), value: isClicked)
        }
        .zIndex(10)
    }
}
  • ZStack이 아니라 VStack을 통해 쌓이는 컴포넌트 구조
  • Spacer를 통해 오프셋을 관리할 필요 없이 각 컴포넌트의 프레임, 패딩 값을 통해 조정 가능
  • withAnimation을 통해 implict animation 효과 적용 가능

핵심 코드

if isClicked {
                Spacer()
                    .frame(height: 60)
            }
  • @State 프로퍼티로 선언된 값에 따라 스페이서를 넣을 지 여부를 결정 가능
  • VStack으로 감싸고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스페이서를 통해 패딩 조정 가능
withAnimation(.easeIn(duration: 1)) {
                    isClicked.toggle()
                }
  • 버튼 액션에 해당하는 부분
  • 실제 값 변경이 발생하는 isClicked.toggle() 파트가 애니메이션 단 안에서 실행
.zIndex(10)
  • 현재 컴포넌트가 겹칠 때 상대적 순위를 어떻게 줄지 결정 가능

구현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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