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103 미니프로젝트 마무리

hana jeong·2022년 11월 3일
0

스파르타 부트캠프

목록 보기
4/68

오늘은 미니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 날이었다
다행히 우리 조는 추가기능을 넣을 수 있는 시간이 생겨서
댓글 수정과 삭제, 그리고 벨로그와 깃 페이지를 새창으로 여는
기능도 추가하였다

오늘 내가 배운 것

  1. RESTful API의 종류에 대해 배웠다
    DB작업 때 쓰던 GET과 POST가 알고보니 RESTful API였다
    GET과 POST말고도 종류가 여러가지 있었는데
    그 중에 우리 조는 PATCH와 DELETE를 사용해 삭제와 수정기능을 구현했다
    참고로 PATCH는 일부분만 업데이트 하는 것이라 요즘 많이 쓰고
    PUT은 전체를 업데이트 하는 기능이라 잘 안 쓰는 추세라고 한다
  1. 특수문자 처리
    오늘 코드를 짜는 데 어려운 부분이 많아 코드를 짜지는 못했지만
    코드를 짜는 분들이 특수문자를 어떻게 처리할 지 고민을 많이 하시는 걸 보았다 나중에 많이 헷갈릴 듯 하니 어떻게 처리하는 지 검색을 해보아야겠다

  2. 특정 브랜치를 git pull 하고 싶을 때

    git pull {GIT_URL} {branch_name} 
    git pull origin dev 1.1

오늘 자꾸 다른 브랜치가 또 pull되어서 썼던 명령어
GIT 연습 필요!!

  1. ObjectId
    삭제 기능을 만들면서 인자를 불러올 때 고려해야할 변수들을 생각해보았다 이름이나 내용을 인자로 삼으면 삭제되지 말아야 할 것들이 삭제 될 수도 있기 때문에 MongoDB에 저장되는 고유 id값를 인자로 삼아서 쓰려고 했다 근데... 자꾸 값이 안 들어와서 고생을 했다
    물론 다 이해되는 건 아니라서 주말에 검색과 코드리뷰가 필요할 듯 하다

지금까지 프로젝트가 어려웠다 하지만 어려웠던 것들을 이해하면 알게 되는 기쁨이 있다. 금,토,일 시간을 잘 활용해서 공부하고 싶었던 부분을 공부하고 싶다 나도 코딩 잘 하고 싶다...

profile
https://developer-hh.tistory.com 로 옮깁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