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5일 간의 흐름
1) 프로젝트 스케줄 및 날짜별 달성목표
날짜 | 달성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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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1(월) | 피그마로 워크프레임짜기 |
11월 01(화) | 개인페이지 템플릿 제작과 index화면 구현 |
11월 02(수) | DB 작업 |
11월 03(목) | 추가적인 기능 구현(댓글 수정 및 삭제 등) |
11월 04(금) | 시연영상 제작 및 발표 |
2) 한일
(1) 프로젝트 명
html, css, js, python, Jquery, flask, MongoDB,
git, figma, git의 기술과 언어, 협업툴을 사용해
우리 조를 소개하는 웹어플리케이션 제작 프로젝트
(2) 필수작업
3) 느낀점
🔥 정하나
얼떨결에 조장이 되었는데 많은 도움이 못 된 거 같아 아쉽습니다. 제가 잘 못 해도 다독여 주신 팀원들 덕분에 끝까지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어서 감사한 마음이 큽니다. 또한 같이 협업이 잘 되어서 참여하는 내내 이게 바로 협업 프로젝트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항상 모르는 거나 자잘한 오류 등등 친절하게 알려주신 정익님과 상현님, 유진님!! 협업의 A to Z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같이 하는 내내 항상 감사했고 나중에 또 봬요 😍
🔥 박유진
저희 조는 협업이 잘 되었습니다. 페어 프로그래밍이라고 개발 방법론 중의 하나로 하나의 개발 가능한 PC에서 두 명의 개발자가 함께 작업하는 것을 말합니다. 내비게이터(navigator)가 전략을 제시하고 드라이버(driver)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며, 이 역할을 각자 번갈아 가며 수행합니다. 기본도 못 하는 실력으로 참여하여 번갈아서 하지는 못했지만 내비게이터 대원 덕분에 잘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또한 리액션 부자인 팀장님 덕분에 팀 분위기가 한 층 더 밝았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이정익
첫번째로 적극적인 팀원들을 만나 너무너무 기뻤고, 행복했습니다!
조금 더 많이 알았다면 하는 아쉬움도 많이 드는 프로젝트였습니다.
해결하고 싶은 로직들이 많이 남아 있는데 기한 내에 프로젝트 완수를 가장 첫번 째 목표로 두어서 구현 하지 못해 아쉬움이 많이 남는 프로젝트입니다. 다음에 또 발전하고 시간이 남게 되면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보고 싶어요!
또 설계의 중요성을 많이 느낀 프로젝트인 것 같아요! 처음부터 어떻게 프로젝트가 진행될 지 상상하고, 그에 맞는 준비를 잘 하면 조금 더 디테일한 작업이 가능 했을 것 같습니다.
🔥 김상현
git과 github 라는 새로운 기술 스택을 익혔습니다. 엄청나게 어렵고 넘어야하는 산이었습니다. 혼자 개인적으로 쓸 때랑 전혀 달랐습니다. git flow방식으로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실수도 많았지만 꽤 잘 된 것 같았습니다. 협업능력을 엄청 얻어 간 것 같습니다.
Problem
1) 문제
특수문자 처리, 문자열을 어떻게 표시할지 등을 해결하기 어려웠음
가상 환경 설정을 프로젝트 중간에 함
중복된 코드
처음 프로젝트 설계시 제대로 구조와 가상환경 설정을 하지 못함
2) 원인
협업 경험 부족
코딩 경험의 부족
협업 프로그램 사용 미숙
Try(해결 방법과 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