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113 WIL

hana jeong·2022년 11월 13일
0

스파르타 부트캠프

목록 보기
13/68

일요일에 쓰는 WIL(Weekly I learned)

1. 이번 주에 배운 것

마크다운 작성법

벨로그나 깃허브에 readMe.md 파일을 적을 때, 노션을 쓸 때 다 마크다운이라는 방식을 쓴 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이번 주에는 마크다운 사용법을 간단하게 정리해놓았다 마크다운작성법
초반 벨로그글을 보면 알겠지만 그냥 막 썼었는데 이제는 표도 넣고 제법 정렬도 한다ㅋㅋㅋㅋ
사용법이 직관적이라 금방 익힐 수 있었다

자바스크립트의 기본 문법과 DOM, EVENT

자바스크립트를 부트캠프하기 전에 조금 훑어보기만 했었는데 배워보니 재밌었다 파이썬 문법과는 또 다른 느낌이다
사실 이번 주에는 거의 자바스크립트만 했다고 봐도 무방하다
DOM과 EVENT부분도 뭔가 머릿속에서 정리가 안 되어서 금요일부터 주말내내 붙잡고 있었는데 이제는 어떻게 쓰이는지 이해가 되어서 너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이해가 된다고 코드를 짤 수 있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DOM을 모르던 3일 전에 비하면 나아져서 좋다
자바스크립트를 좀 더 심화해서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반복문과 if문을 섞어서 쓰는 연습도 해봤는데 생각보다 잘 안 되었다 이건 계속 반복 연습만이 답이다~

프로그래머스 0단계

백준이나 프로그래머스 0단계부터 풀어보면 자바스크립트 기본 문법 구조에 익숙해진다는 말을 듣고 바로 해보았다
그 중에 일단 프로그래머스부터 해보았는데 0단계에서 막혔다
한 3문제 정도 푸니까 계속 풀고 싶어져서 하루에 2~3개 정도 풀어보고 있다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도 있고 아닌 것도 있었는데 특정 메소드를 이용하면 더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도 많았다
그리고 삼항연산자로 5줄 나올 거 1줄로 줄일 수 있는 것도 인상적이었다
분명 배웠는데 막상 쓰려니 어렵다 모르는 부분은 다시 복습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풀다보니 하나씩 써보면서 체크하고 또 수정하고 맞는지 체크하고의 반복이었다 역시 한번에 쓸 수 있는 코드는 없다는 걸 알게 되었다

2. 느낀 점

이번 주는 저번 주보다 시간이 더욱더 빠르게 흘러갔다
특히나 주말은 눈 깜빡하면 저녁이어서 너무 아쉽고 아쉽다...
금요일부터 자바스크립트 dom이랑 이벤트부분을 공부하고 일요일엔 끝말잇기도 만들어보았다 그리고 깃허브도 조금 공부하고 리포만들어서 실험해보고 혼자 바쁜 하루였다
공부하고 싶은 건 너무 많은데 시간이 따라주질 않는다
하루가 48시간이라면 더 좋을텐데 왜 24시간일까...?
다음주 금요일부터 프로젝트 시작이니 조금 더 힘내서 열공해야겠다

3. 앞으로 더 공부할 것

- DB연결, 회원가입, 로그인창 만들기 등을 구글링하기

다음주 금요일부터 프로젝트라서 걱정되는 마음이 있다
우리조는 진짜 찐초보그룹이기 때문에(나 포함) 미리미리 예습을 해놓아야 수월하게 프로젝트를 할 수 있을 거 같다

- 자바스크립트 함수랑 반복문, 개체 복습 및 실습

제로초님의 강의를 보면서 이벤트까지는 끝말잇기 실습으로 어느정도 익혔다 함수랑 반복문, 개체를 실습을 통해서 다시 복습 겸 몸으로 익혀보려고 한다

- 스파르타 코딩클럽 강의(퍼블리셔, 깃과 깃허브) 수강

퍼블리셔 강의는 생각보다 재미있을 거 같아 기대가 된다
특히 저번 미니프로젝트 때 제대로 내 페이지를 꾸미지 못해서 너무 자괴감들었는데 이 강의를 들으면 조금이나마 이런 부분을 개선할 수 있지 않을까한다

- 프로그래머스 0단계 풀기

나의 풀이와 다른 사람의 풀이를 보면서 개선하거나 배워야할 메소드 구글링하면서 배우기
아직 속도가 느리기에 하루에 2문제 정도 할 예정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서 논리적으로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우면서 재밌다

다음 주도 중심을 잡고 열심히 하자~!!!

profile
https://developer-hh.tistory.com 로 옮깁니다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1월 14일

회고 너무 잘해주셨네요
하루가 진짜 짧죠? ㅎㅎ공감합니다
어렵지만 그래도 재미를 느끼고 계신다니 너무 좋습니다
한주간 정말 너무 고생많으셨어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