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116 오늘의 TIL

hana jeong·2022년 11월 16일
0

스파르타 부트캠프

목록 보기
16/68

오늘 배운 것

1. NPA

오늘 오전 특강을 들으면서 이해가 안 되어서 구글과 유튜브로 찾아보았다 내용을 내 나름대로 야매로 여기에 적어보았다
웹만 만들면 끝인 줄 알았는데 이런 로직이 있어서 새삼 신기하다
그리고 앞으로 내가 생각하지도 못할 정도로 사용자의 편의를 생각하는 웹이나 어플이 점점 더 많이 나오겠구나하는 생각도 들었다
특강도 핵심만 집어줘서 너무 듣기 편했다 류제천 튜터님 짱...!

2. DB

오후에는 DB특강을 들었다. 나는 질질 끄는 강의는 별로 안 좋아하는데
정말 핵심만을 딱딱 말해서 너무 좋았다 튜터님들 강의 다들 잘 하시는 듯...! 개론이라고 생각하랬는데 이렇게 대략적으로라도 알아야 더 깊은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아래는 내가 들으면서 정리한 내용이다

  • DB란?
    좁은 의미 : 데이터 모음
    포괄적 의미 : 데이터 모음 + DMS

  • 데이터베이스와 DBMS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오라클이나 MySQL등이 있음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MS)란?
    열과 행으로 저장되어 있어 데이터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음
    종류 : MySQL, 오라클, mariaDB 등
    단점 : 성능 향상 시키려면 비쌈

  • SQL이란?
    구조적 질의 언어의 줄임말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자료를 관리하고 처리하기 위해 설계된 것

아직은 크게 와닿지 않아서 좀 더 써치가 필요하다

3. js push 메소드

이미 알고 있는 거 였는데 왜 이 문제에 이걸 써야하는지 이해를 못해서
멍하니 있다가 여기에 풀이를 정리하면서 깨닫게 되었다
민망하지만... 이렇게 하나 또 배운다

느낀 점

오늘은 DB연결 혼자 해본다고 페이지 조금 만들고 css 깔짝거렸다가 vscode가 몽고디비랑 연결이 안 되어서 씨름하다가 오후가 다 지나가 버렸다 공부할 건 많았는데 시간 관리를 너무 못 했다
안 되면 그냥 파이참 쓰자...
그래서 오늘 조금 더 공부하고 잘 것이다 어제의 나보다 못하는 건 싫어~

학습 목표 달성 여부

  • DB 연결 다시 혼자 해보기
    -> 하고 잘 거임

  • 피그마로 와이어프레임 1개 만들어보기 O
    -> 하긴 했는데 마음에 안 든다 하하

  • 프로그래머스 2문제 풀기 O
    -> 아침에 팀원들이랑 했는데 시간 안에 하는 게 재밌다
    물론 내가 못해서 팀원들이 답답해하는건 노잼...ㅎ

  • 렛츠기릿 자바스크립트 반복 함수 강의 3개 듣고 익히기 X
    -> 이거 진짜 언제 하지...? 주말에 고...

내일 공부할 것

  • 프로그래머스 2문제 풀기
  • 파이버베이스 특강 듣고 사용해보기 <- 미리미리 익히자
  • 방명록 수정하는 것도 시간 되면 하기
profile
https://developer-hh.tistory.com 로 옮깁니다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1월 17일

파이참과 vscode 사용법이 조금 달라서 애먹으실 수 있습니다 ㅠㅠ
저도 헤멨던 기억이 납니다
시간 너무 많이 뺏기지 마시고 잘안되면 튜터님께 가보시는것도 좋아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