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xiosError: Network Error] 해결방법

hana jeong·2023년 1월 10일
0

json 서버를 사용하여 네이티브 프젝을 하려다가 에러가 났다
분명히 주소도 제대로 적었는데 왜 에러가 날까?
여러가지를 시도해보았다

  • 시도 1
    json 서버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에뮬레이터를 껐다 켬
    -> 단순히 렉인줄 알았으나 아니었음

그러면 주소를 잘못 적었던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조원분이 구글링을 하여 알려주었다

  • 시도 2
    조원분이 보내준 블로그를 보면서 시도해보았다
    에뮬레이터는 컴퓨터 속 가상 디바이스에서 켜진 것이라 로컬호스트가 아닌 에뮬레이터IP주소를 넣어야한다고 한다 오호
    그렇구나 하면서 고쳐보았지만 같은 에러가 계속 발생하였다
    뭐지...? 분명히 맞는데 왜 안 될까...?
    그러던 와중 조원분은 localhost 주소로 해도 데이터를 잘 받아왔다
    그럼 주소의 문제가 아닌가? 로직이 뭔가 잘못되었는지 뒤져보았다

  • 시도 3
    하지만 로직도 맞고 같은 에러가 뜨는 것을 보아선 주소의 문제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아까 고쳐보았는데도 안 되던데... 하는 마음에 튜터님께 여쭤보았다
    근데 바로 해결이 되었다...
    시도 1에서 추가로 더 해야할 일이 있었다
    바로 json 서버도 에뮬레이터IP 주소와 같은 주소로 열 수 있도록 설정을 해줘야했던 것이다

예를 들면 json 서버를 열 때 보통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쓸 것이다
yarn json-server --watch db.json --port 3001

그런데 에뮬레이터IP주소로 json 서버를 열려면 다음과 같이 host에 ip주소를 추가해주면 된다

yarn json-server --watch db.json --port 3001 --host 111.111.111.111
host뒤에 에뮬레이터를 켰을 때 나오는 ip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이렇게 하니 아주아주 잘 되었다...
근데 생각해보면 너무나 당연하다 서버 주소가 다른데 당연히 에러가 날 수 밖에...
이렇게 생각하면 쉬운 해답이었는데 다음 번에 비슷한 오류를 만난다면 차근차근 생각해보아야겠다

profile
https://developer-hh.tistory.com 로 옮깁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