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가 끝났다. 오늘 마지막으로 내 부분 기능을 완성했다(내 자신에게 감동)

오늘 내가 한 일

  • 마이페이지 기능 안된 부분 완성(스킬 선택)
  • 내가 쓴 글, 내가 쓴 댓글 렌더링 로직 구현
    (스테이트는 다른분이 담당하셔서 이벤트에따라 보이는 화면이 다르도록 뷰만 구현만했다.)
  • 게시글 작성 부분 css잡아주기
  • 리로드시 생기는 오류 고민

KEEP

  • 데이터 흐름을 적어보다가 정 안되는 부분은 구글링을 통해 알게되었다.
    (서버에 스킬 데이터 수정요청하기)
  • 프로젝트 진행하다가 알게 된 것은 그때 그때 메모장에 적어두고 공부해서 회고록에 올렸다.
  • 팀원이 헤메일때 모드 스코프를 가지고 오는게 아니라 조금씩 스코프를 도와주면서 팀원이 스스로 해볼 수 있도록 기다고, 참고해볼만한 강의와 검색어를 알려주었다.
    (원래 내가쓴 글,내가 쓴 댓글은 내부분이 아니지만 어려워 하시는 것 같아서 기능구현과 화면 렌더 로직을 가지고 오게되었고 결국 스테이트 흐름만 맡기게 되었다ㅜㅜ)

Problem_내가 겪은 문제

  • 내가 쓴 댓글, 내가 쓴 글 화면에 렌더해줄때 이벤트에 맞게 화면을 그리는게 어쩧게 해야 할 까 고민이 많았다.
    • 이벤트 : 댓글 클릭시 댓글만 보이고 글 클릭시 글만 보이게(페이지 이동x)
  • 스킬데이터 서버에 수정 요청을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데이터를 어떻게 해야 하나 감조차 잡지 못했다.
  • 화면 리로드시에 데이터가 렌더 전에 안들어와서 오류가 뜬다.(이건 해결 못함)

Try_문제 해결을 위해 시도한 노력

  1. 내가쓴 글, 댓글 화면 렌더 : 일어날 일의 순서별로 적고, 거기에 맞게 어던 이벤트가 생겨야 하는지 적어봤다. 그리고 그에 맞게 데이터의 흐름을 집어넣었다.
  2. 서버에 스킬 데이터 수정 요청 : 우선 백과의 소통은 노션에 올려둔 요청과 응답 부분을 먼저 봤다.
    (api와 요청 형태를 보기위해 먼저 봐야함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알아서 오늘은 많이 헤메이지 않고 바로 봤다.)
    요청 형태가 put이길래 내가 알던 요청과 살짝 다른것 같아 구글링을 통해 데이터 수정요청 부분을 배웠다.
  3. 리렌더링시에 리덕스에서 데리고 온 값이 계속 날아가 데이터가 화면에 렌더 되기 전에 안들어옴 : 우선 콘솔에 띄워보고 값이 잘 들어오는건 확인 했는데, 화면에 그리기만하면 오류가 떠서 뭘까 고민하다가 문득 프라미스가 생각이 나서 혹시 했더니, 역시 새로고침 안하고 데이터가 다 들어와 있는 상태에선 세상 잘 된다.그래서 구글링을 통해 데이터를 붙들고 있는 방법을 공부해봤다.
  • Try를 통해 내가 배운 내용
    1. 백과 통신할때는 api와 요청 형태를 보고 코드를 짜야 한다.
      • post : create(생성시)
      • get : read(조회시)
      • put & patch : update(수정시)
      • delete : delete(삭제시)
      • crud(라이프 사이클)과 관련이 있는 것 들 같다.
    2. 서버에 데이터 수정 요청하기
      • axios.put(api 주소, {수정할key:value} )
      • 백엔드와 협업시 참고하면 좋은 문헌 : 링크텍스트
    3. 데이터가 화면렌더 전에 안들어온다면 그 페이지에서는 데이터를 가지고있을 수 있도록하는 무언가를 처리해줘야 한다.
    4. 깃허브에 올라간 코드와 내코드가 변한게 없다면 풀받지 않고 바로 푸쉬해도 상관없다.
      • 깃허브 히스토리를 보고싶으면 git log로 확인
    5. 로직을 구현해보고 안된다 싶으면 구글링 ㄱㄱ
    6. 프로젝트 기능 제대로 돌아갈때 빨리 푸시하자!!
      • 그럼 다듬다가 생기는 문제에서도 히스토리로 돌려놓을 수 있어서 부담이없다.
      • 커밋메세지 적을 때는 정확한 정보전달을 적자!(지금 잘하고 있다구 칭찬들었다 헤헤)

프로젝트를 마치는 소감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오시영 멘토님을 뵙고 kpt를 작성하기 시작했는데 굉장히 좋은걸 배워가는 느낌이다. 매일매일 프로젝트 회고를 하며 내가 배운 부분이 뭔지, 해결이 안된 문제점과 해결이 된 문제점이 뚜렷하게 보여 내 공부 방향성과 코드를 해결한 시원함을 느낄 수 있었다.
이번 프로젝트에선 특히 배운게 많아서 너무 보람찬 일주일 이었다. 리덕스 사용도 조금 이해가 되고, 이외에 해쳐나간 problem과 해결을 위해 try한 것들을 보니 내가 정말 열심히 하려고 했구나싶다.
하긴..내가 잘하지 못한다는 걸 인정 한 이후엔 남들 자는 시간에 하나라도 더 구현하려고 코드를 이리저리 수정했다.그 과정에서 생기는 problem이 굉장히 많았고, 보통 3-4시간 고민한 것들만 회고록에 올리고 나머지는 주석으로 처리해뒀다.
처음에 정한 스코프만큼의 아웃풋을 내진 못했지만 내가 생각했던 것보단 프로젝트 많은부분 흔적을 남길 수 있었다. 그래서 프로젝트가 전반적으론 미완이지만 마음이 무겁지 않고 좋다ㅠㅠ 또 나중에 조절한 스코프의 기능은 내가 다 뽑았다!! 마이페이지 기능은 모두 잘 뽑았당ㅎㅎ기분좋쟈나~~

일요일에 내가 해야 할 것

  1. 이번 프로젝트 전체회고
  2. 리덕스,api통신,리로드시 데이터 저장해두기 부분 한번 더 공부하기(복습!)
profile
매일 조금씩 성장하는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