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주차 미니프로젝트 회고

정혜원·2021년 10월 17일
0

프로젝트 회고+TIL

목록 보기
21/28
post-thumbnail

5주차 첫 협업 _ errorPool

1. 프로젝트 설명

  • errorPool _ 코딩중 나는 에러를 공유하고, 나의 해결과정을 올려두어 같은 오류를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오류 공유 사이트
  • 프론트에서는 페이지 스코프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 스코프를 나눈 곳에서 각자의 컴포넌트를 만들어서 진행했으며, 나는 최소단위 컴포넌트만 사용해서 구현했다(굳이 중간단위가 필요 없는 페이지를 맡았기 때문)

2. 내가 구현한 기능과 뷰

  • 마이페이지 유저info 데이터 가지고와서 화면에 그려주기
  • 마이페이지 내가쓴 글, 내가쓴 댓글 데이터 가지고 오기
  • 마이페이지 유저 스킬변경 서버에서 데이터 수정 요청
  • 뷰는 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게시글 작성(일부)를 구현

3. 기능을 구현하면서 얻어가는 것들

  • 리덕스 사용을 하는데 있어서 조금 더 매끄러워졌다.
  • 서버와 통신하는 법을 배웠다.
  • 협업에 필요한 깃허브 사용 명령어를 익혔다.
  • axios의 역할을 알았다.
  • 흐름을 읽기가 어려울때 대처방법을 알았다.

4. 협업을 진행하며 느낀점

  • 내가 생각한 만큼의 아웃풋이 안나올 것 같다면 바로 팀원들과 회의를 통해 스코프 다이어트를 해야한다.
  • 서버와의 데이터 통신은 처음에 api를 짜놨던걸 잘 보고 대화를 해야 수월하다.
  • 처음 정한 스코프만큼의 아웃풋을 내진 못했지만, 저번 프로젝트와는 또다른 기능들을 구현해봤기때문에 굉장히 의미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내가 생각했던것보다 기능을 구현하는데 시간이 덜 걸렸던 것 같다.
  • 리덕스는 계속 써봐야 감이 온다. 잘 못하겠다고 미루면 결국 아무것도 되지않는다.
  • 서버와는 빠르게 연결해서 코딩을 이어나가는게 좋다.
  • 기능이 돌아갈때 빠르게 깃허브에 푸쉬!!
  • 처음 스코프를 정할때는 각자의 아웃풋을 생각하고 정하는게 좋다...(안그럼 나중에 아주 급박한 상황이 생기더라는...)

프로젝트를 마치며

아직 코드리뷰를 할 시간이 없었다.(오늘 넘나 바쁜일정을 소화하고 돌아오니 밤 10시 실화...)
하지만 내일부터 클론코딩이 시작되고 클론코딩을 통해 이번주 코드를 자주 둘러보게 되지않을까 싶다. 이번 주차때는 내 아웃풋 측정이 잘 안되어서 진성님께서 고생을 많이하셨다..죄송하기두 하구 감사하기도하다...다음 프로젝트에선 스코프 선정을 아주 신중히 하고 들어가야겠다.

앞으로 내가 해야 할 일

  1. 상세페이지 리덕스 붙여보기(진성님 코드로 공부해도 좋다)
  2. 코드리뷰를 간단히라도 해보기
profile
매일 조금씩 성장하는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