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2023 OSSCA 체험형 네트워킹데이

유재영·2023년 8월 21일
1

회고

목록 보기
1/5

23' Git 활용 및 JS,TS

포스터1

포스터2

JUNO SHON 의 소개로 오픈소스 컨트리뷰션 아카데미 멘티를 모집하는 것을 알게된 후 체험형 프로젝트 중 Git 활용 및 JS,TS 를 신청해 선발되어 참여하게 되었다.

참여형과, 체험형이 있었는데, 참여형의 내용들은 신청해도 뭔가 할 수 있는것이 없을 것 같아, 체험형 중 그나마 해봄직한 23' Git 활용 및 JS,TS를 신청했다.

해봄직하다고 생각한 이유는,

  1. 연구실 세미나로 JavaScriptNestJS 를 공부 중에 있어 친숙하였고,
  2. GitHub 를 원격 저장소로만 사용 중이였는데, 더 잘 활용하고 싶어서 였다.

이후 선발 되어, 제공되는 GitHub 활용 강의 영상으로 공부가 진행되었고, 멘토님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위해 매주 토요일 21시에 온라인 네트워킹 진행 중에 있다.

그리고 8/5(토) 오프라인 네트워킹 행사가 진행되었다.

첫 오프라인 네트워킹 행사 참여

이보라 멘토님

오프라인 네트워킹 이전 첫 온라인 네트워킹에서 아이스 브레이킹을 진행하여 멘토님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는 있었다. → 멘토님 GitHub

네트워킹 행사의 큰 진행 과정은 자기 소개 및 취업에 성공하신 분들이 취업하게된 과정과 방법을 소개를 하는 시간으로 구성되었다.

정리한 내용을 요약,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자기 객관화가 필요 → 내가 무엇을 잘 알고 무엇을 잘 모르는가 ?

  • 면접에서 떨어지더라도 왜 떨어졌는지 분석하는 것이 중요

코테를 준비한다면?

  •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연습
  • 풀어보는 방법과 과정에 있어서 고민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는 것이 중요

포트폴리오를 얼마나 준비했는가?

  • 끝이없음. 그냥 계속
  • 포트폴리오는 나의 얼굴과 같은 것
  • 회고하는 것은 필수
    면접관 입장에서 생각해보기
    자기 객관화를 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백앤드 신입에게 하고 싶은 조언?

  • 주변에 취업을 늦게 할 수록 후회하는 사람이 많았다 /
    →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취업을 통해 경험치를 쌓자
    뭐라도 하는게 좋음

프로젝트 간 깃헙 활용하기

  • 이슈 pr 잘 활용
  • history를 잘 기록하고 관리하기
    → 본인들이 어떤 개발을 하고 문제가 되었던 부분 혹은 어렵게 생각했던 부분을 기록하는 것이 중요

여러 이야기가 나왔고, 많은 것을 배운 시간이었다.
우물 안의 개구리가 되지 말라 는 의미를 확실히 깨닫게 되는 순간이었으며,
여러 사람들이 취업 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불태우며 달리고 있다는 것,
엄청난 사람들과 경쟁해야 한다는 것.. 등 네트워킹의 중요성을 확실히 알게되는 행사였다.


회고를 작성 중인 현재에도 온라인 네트워킹에 매주 참여중이다.
21시부터 시작하여 0시 넘어서까지 멘토/멘티가 열정을 가지고 참여 중에 있다.
LGTM !!

좋은 점은, GitHub 강의를 촬영 해주신 분이 우연히도 멘토님이라는 것이다.
여러가지 질문을 더 드릴 수 있다는 점에서 행복하게 공부중이다 :)


너무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라는 것을 알게된 자리였으며, 지금이 중요한 시기라는것도 되새길 수 있는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다양한 네트워킹에 참여해보려한다 ! !

profile
Yu-Jaeyoung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