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x1 Convolution

Jadon·2021년 1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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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x1 Convolution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1x1 Convolution이 왜 사용되기 시작했는지 이해하기 위해 ILSVRC(ImageNet Large Scale Visual Recognition Challenge)라는 Challenge와 대회에서 수상을 했던 5개 Network 들의 주요 아이디어와 구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Network List

  • AlexNet

    • 최초로 Deep Learning을 이용하여 ILSVRC에서 수상
    • ReLU를 활성화 함수로 사용함. ReLU는 0보다 큰 x값에 대해서는 gradient를 1로 보존되기 때문에 Vanishing Gradient Problem을 해소해주었다.
  • VGGNet

    • 3x3 Convolution을 이용하여 Receptive field는 유지하면서 더 깊은 네트워크를 구성

    • Why 3x3 Convolution?

      • 5x5 필터를 한 번 적용하는 것보다 2번의 3x3 필터를 적용하는 것이 파라미터 수가 더 적다.

  • GoogLeNet

    •  Inception Block

    • WHY inception block?
      • 1x1 convolution을 통과시켜서 파라미터 수를 줄여준다.

      • HOW?

        • Channel-wise dimension reduction이라고 한다. 1x1 Convolution을 하면 채널의 수를 줄일 수 있다. 

    • 여기까지 3개의 네트워크의 레이어 수와 파라미터 수를 비교해보면
    • AlexNet (8 layers, 60m)
    • VGGNet (19 layers, 110m)
    • GoogLeNet (22 layers, 4m) # 구글넷이 가장 레이어 수가 많은데 파라미터 수는 제일 적은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이 1x1 Convolution의 효과이다.
  • ResNet

    • Residual connection(Skip connection)이라는 구조를 제안
    • 레이어가 깊어지면 오버피팅과 같은 현상이 종종 발생했는데 ResNet에서 어느 정도 해소함
    • Performance 가 증가한 반면 Parameter size는 감소함
  • DenseNet

    • ResNet과 비슷한 아이디어지만 Addition이 아닌 Concatenation을 적용한 C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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