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패턴이란

김재섭·2022년 12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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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설계 과정에서 많은 개발자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이 있다. 디자인 패턴은 그 문제들에 대한 전형적인 해결책이다.

복붙할수있는 스크립트나 공식이 아니다.

표준화된 라이브러리들이나 함수들을 코드에 복사해 사용하는 것처럼, 패턴은 붙여넣기식으로 사용할 수 없다. 패턴의 세부 개념들을 적용하여 각 프로그램에 맞는 해결책을 구현할 수 있다.

디자인 패턴의 종류

1995년 GoF(Gang of Four)라고 불리는 Erich Gamma, Richard Helm, Ralph Johnson, John Vissides가 처음으로 디자인 패턴을 구체화하였다.
GOF디자인패턴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디자인 패턴이고, 증명되었다. 목적에 따라 분류시 생성패턴, 구조패턴, 행위패턴으로 구성된다.

생성 패턴

객체의 생성과 관련된 패턴이다. 객체의 인스턴스 과정을 추상화 하는 방법이다.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빌더 (Builder)
-팩토리 메소드(Factory Method)
-프로토 타입(Proto Type)
-싱글톤(Singleton)

구조 패턴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해 더 큰 구조로 만들 수 있게 해주는 패턴이다.

-어댑터(Adapter)
-브리지(Bridge)
-컴포지트(Composite)
-데코레이터(Decorator)
-퍼싸드(Facade)
-플라이웨이트(FlyWeight)
-프록시(Proxy)

행위 패턴

클래스나 객체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나 어떤 태스크, 어떤 알고리즘을 어떤 객체에 할당하는 것이 좋을지를 정의하는 패턴이다.

-책임연쇄(Chain of Responsibility)
-커맨드(Command)
-인터프리터(Interpreter)
-반복자(Iterator)
-중재자(Mediator)
-메멘도(Memento)
-옵저버(Observer)
-상태(State)
-전략(Strategy)
-템플릿 메소드(Template Method)
-방문자(Vis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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