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그 후 ...

TheJang·2020년 7월 17일
7

회고

목록 보기
6/8

코드스테이츠를 수료한지 어엿 2주일 정도 되어 가는데 아직 남아 있는 학부생 졸업까지 어떤식으로 나아가야할지 준비는 어떤식으로 할 지 간단하게 작성해보려고한다.

1. 코드스테이츠 복습

코드스테이츠를 진행 하면서 부트캠프의 특성상 개념을 빠르게 익히고 바로 개발을 해보는 식으로 진행하면서 잘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그냥 넘어간 부분이 많이 있었고 조금 더 깊이 있게 공부 해보고 싶었지만 넘어간 부분이 있었다.

1) DataBase에서의 ORM Sequelize.js 에서의 migration부분과 기초적인 개념을 더 닦아야한다고 생각이 들었고 관계 스키마를 구성 하고 SQL문을 자유자제로 사용 하는데에 있어서도 많이 부족함을 느꼈었다. 데이터베이스 부분은 조금 더 깊이 있게 공부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데이터베이스는 대학교 캡스톤디자인을 따로 솔로 프로젝트로도 진행 하면서 학습을 할 계획이다.

2) JavaScript에 대한 개념과 이해

자바스크립트를 사용을 했지만 부트캠프를 진행 하면서 핵심적인 부분만 짚고 넘어갔고 그러한 부분도 현재 많이 잊어버렸기 때문에 빠짐없이 조금 더 깊게 정리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네이버 개발자분이 추천 해주신 effective javaScript 책을 이번 방학동안 빠르게 보고 notion에 작성해 나가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갈 생각이다.

3) Back-end

node.js와 express를 통한 라우팅 , react-router의 사용 세션과 쿠키, JWT를 통한 보안 , AWS의 S3, EC2, RDS등 백엔드를 배운 것들을 2주 프로젝트와 4주 프로젝트를 하면서 많이 잊어 버린거 같다. 물론 현재 나는 front-end를 희망하고 있지만 최종적으로 혼자서 디자인부터 배포까지 모든 작업을 하고 싶은게 목표이기 때문에 꾸준히 복습하고 조금 더 깊이 있게 공부 해야할 필요성을 크게 느낀다.

2. 졸업 작품

아직 학부생으로 1학기가 남아있고 모든 공대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캡스톤 디자인이 남아있다. 이번에 우리팀은 Android로 native 개발 진행을 할 계획인데 사실 android와 자바를 손땐지 꽤 오래 되었기도 했기 때문에 빠르게 익혀서 개발을 진행해야 할 것 같다.

프로젝트를 android로 진행한 이유는 Java를 Spring을 통한 API를 백엔드 맡은 친구들이 못할 것 같다고 했기 때문이다 하하... 사실 나는 react-native를 통한 개발과 백엔드에서 파이썬 장고를 사용한 API 또는 spring을 통한 API를 만들어 줘 협업을 진행을 하고 싶었지만 팀 프로젝트 특성상 팀원들의 의견이 내 주장과 다르다고 강요할 수는 없었기 때문에 안드로이드로 진행하게 되었다.

사실 처음에는 많이 졸업작품에서 내가 원하는 기술 스택을 사용 할 수 없다는 생각에 많이 서운했지만 네이티브언어를 통한 개발을 제대로 해본적도 없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android를 다시 공부하면서 native 개발을 접하는것도 좋다고 ㅎㅎ... 생각하면서 임해야겠다.

물론 여유가 있다면 내가 원하는 stack으로 동시 개발해야겠다.

3. 알고리즘

알고리즘 공부는 자료구조 기초 위주로 반복해서 공부 할 계획이다. 학기를 보내면서 자료구조의 모든 과정이 완료되었다고 생각이 들면 leetcode , hackercode , 프로그래머스 등을 풀면서 학기를 보내야겠다.

4. 전공 관련 Article과 서적

네이버 오픈클래스를 보면서 내가 전공 관련서적을 거의 읽지 않는 것 그리고 article 또한 많이 접하지 않았다는것을 인지했다.

5. 복학 준비

사실 내적으로는 이것이 가장 문제이다. 그그그... 코로나 x끼 때문인데 아마도 이번에도 대면강의는 좀 힘들것이라 생각이 들고 한번 쯤 해보고 싶었던 학술 대외 동아리도 모집 할 지 안할지 잘 모르겠다 하하... 그래서 사이버 강의를 염두하고 계획을 짜야할듯하다. 아직 어떻게 될지 잘 모르겠어서 일단 보류스~~

profile
어제보다 오늘 더 노력하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0년 7월 21일

화이팅이야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