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간의 집중, 디자인 스프린트 방법론

jbee·2024년 4월 3일
0

1일 1 스터디

목록 보기
29/40

아티클 스터디 ) 5일간의 집중과 검증, 디자인 스프린트 방법론

[ 참고 문헌 ] 브런치, 5일간의 집중과 검증, 디자인 스프린트 방법론, 2024.4.3 참고

디자인 스프린트

  • 소개

    • 구글 벤처스 (GV) 에서 만듦
    • design thinking + agile + lean principles
    •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5일 간 진행됨
    • 각 요일 별로 별도의 프로세스 가짐
    • 빠른 피드백 > 비즈니스적 인사이트 확보
  • 핵심

    • 사용자 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함
    • 첫 날에서 핵심 타깃과 여정에 대한 구체화가 필요함
    • 여러 이해 관계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함
    • 비효율적인 토론은 최대한 생략함

단계별 프로세스

  • Day 1 ) 이해

    • 사용자 여정 지도를 그리는 등 타깃과 니즈를 설정함
    • 팀원 모두에게 프로세스와 목적 등 설명하여 얼라인 맞춤
  • Day 2 ) 구상

    • 브레인스토밍 하며 아이디어를 발산함
  • Day 3 ) 결정

    • 나온 아이디어들 검토하며 선택지를 소수의 몇 개로 좁힘
    • 프로토타입을 고려했을 때 최상의 솔루션이 무엇인지를 결정함
  • Day 4 ) 프로토타입

    • 시간 허비 없이 가장 편리한 툴로 빨리 만듦
  • Day 5 ) 평가

    • 전문가나 외부 게스트 초빙하여 테스트 진행한 뒤, 기록하고 평가함

메모

  • 일정이 빠듯할 때 / 시야가 광범위한 실력자들끼리 모였을 때 시도하기 좋음
  • 실력이 어느 정도 받쳐주어 긴 토론이 필수적이지 않은 집단에서나 적합해 보임

[ 함께 읽기 좋은 글]

profile
주니어 UXer ⏐ think more, design less

0개의 댓글

관련 채용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