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KAKAO BLIND RECRUITMENT] 다트 게임 - 구현

jckim22·2023년 7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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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 STUDY (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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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
)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풀이

def solution(dartResult):
    result = []
    inx = 0
    types = ['S','D','T']
    num=[]
    
    for x in range(len(dartResult)):
        if dartResult[x] == '*':
            result[inx-1]*=2
            if inx > 1:
                result[inx-2]*=2
        elif dartResult[x] == '#':
            result[inx-1]*=-1
        elif dartResult[x].isalpha():
            for y in range(len(types)):
                tmp=''.join(num)
                if dartResult[x] == types[y]:
                    result.append(int(tmp)**(y+1))
                    inx+=1
                    num=[]
        else:
            num.append(dartResult[x])
                    
    answer = sum(result)
    
    return answer

제곱한 숫자들을 결과 리스트에 담고 *나 #이 나올 때 마다 해당 작업을 수행한다.
10이 나올 떄 두 자리수 이므로 num에 숫자들을 담고 join으로 이어서 두 자리 수 숫자로 형변환 한다.

총평

문자열을 조금 더 지혜롭게 사용할 수 있었다.
join과 isalpha()를 잘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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