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는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RAM)의 특정 번지에 붙이는 이름이다.변수의 값은 변경이 가능하고 하나의 변수에는 하나의 값만 저장할 수 있다.따라서 값을 여러번 저장할 경우 마지막에 저장된 값을 가지게 된다.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선 어떤 타입의 데이터를 저장할 것
변수의 타입이란, 변수에 저장하려는 데이터의 종류를 정의한 것이다.변수를 선언한 후에는 타입을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변수를 선언할 때 어떤 타입을 선언할지 고려해야 한다.
기본 타입을 제외한 타입은 모두 참조 타입이다.배열(array), 열거(Enumeration), 클래스(class), 인터페이스(interface) 타입이 참조 타입이다.주요 특징1\. new 키워드로 객체를 생성하여 데이터가 생성된 주소를 참조한다(메모리에 올려준다)
배열은 동일한 자료형의 값을 여러 개 저장할 수 있으며 연관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변수의 선언을 줄여주는 자료 구조다. 배열의 길이는 최초 선언한 값으로 고정되며 순서를 나타내는 정수형 배열 첨자를 사용해서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다. 반복문을 이용해 입력, 연
타입 변환이란 데이터 타입을 다른 데이터 타입으로 변환하는 것을 말한다.값의 허용 범위가 작은 타입이 허용 범위가 큰 타입으로 저장될 때 발생한다.타입을 변경해도 정보의 손실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 자동 형 변환이 일어난다.기본 타입 허용 범위 크기 비교byte <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처리하여 결과를 산출하는 것을 연산이라고 하며, 연산에 사용되는 표시나 기호를 연산자라고 한다.모든 숫자 타입에 대한 사칙연산 및 나머지 계산음수와 양수의 부호boolean 과 char 타입을 제외한 모든 타입에서 사용가능하다.부호 연산자의 산출
프로그램을 구동하기 위해서 운영체제가 메모리(RAM)에 데이터 및 명령어를 저장할 공간을 할당하여 준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JVM(자바 가상 머신)은 운영체제로부터 메모리를 할당받는다. 메모리는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한정되어 있어서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프로그램
JVM(Java Virtual Machine) Java 프로그램은 중간 단계 언어로 컴파일하여 JVM만 각 운영체제(OS)에 설치되어 있으면 한번만 컴파일하면 된다. JVM은 Java 클래스 파일을 로드하고, 바이트 코드를 해석하며, 메모리 등의 자원을 할당하고 관리하
연관되어 있는 변수와 메서드의 집합필드와 메서드로 구성되어 있다.필드(field): 클래스에 포함된 변수(variable)를 의미메소드(method): 어떠한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문의 집합
클래스로 구현할 모든 대상을 말하며(인스턴스의 포괄적 개념), 클래스의 타입으로 선언 되었을 때 객체라고 말한다.속성(Property): 멤버변수(member variable), 특성(attribute), 필드(field), 상태(state)기능(Function): 메
클래스의 필드(field)란 클래스에 포함된 변수(variable)를 의미힌다.클래스 영역에 위치한 변수 중에서 static 키워드를 가지는 변수. 클래스가 메모리에 올라갈 때 생성되며,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 소멸된다.모든 인스턴스가 같은 값을 공유하며 값이 수정되면
필드를 초기화하거나, 메소드를 호출하여 객체를 사용할 준비를 한다.생성자는 클래스와 동일한 이름으로 되어있고 리턴 타입이 없다(= void나 자료형을 작성할 수 없다).생성자 앞에는 접근 제어자가 올 수 있고 뒤에는 매개 변수를 추가할 수 있다.생성자의 매개변수를 다르
자기 자신을 뜻하며, 자바에서는 클래스 안에서 this 참조 변수를 사용하여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할 수 있다.(가독성을 높임)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드는게 아니라 클래스의 주소를 반환한다. this()는 생성자 내부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같은 클래스의 다른 생성자를 호출
메서드(method)란 클래스에서 어떠한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문의 집합이다.중복되는 코드의 반복적인 프로그래밍을 피할 수 있다.모듈화로 인해 전체적인 코드의 가독성이 좋아진다.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면 클래스 멤버(필드와, 메소드) 외부에서의 직접적인 접근을 허
메소드 오버로딩(overloading)이란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중복하여 정의하는 것을 의미한다.
접근 지정자는 객체 지향의 개념에서 캡슐화, 추상화, 은닉화와 관련이 있다.캡슐화: 어떤 변수나 메서드의 접근을 최대한 제한하는 것을 말한다. 추상화: 불필요한 정보는 숨기고 중요한 정보만을 표현함으로써 프로그램을 간단히 만드는 것을 말한다. 만약 모든 변수와 메서드의
상속이란 기존의 클래스에 기능을 추가하거나 재정의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이다.기존의 클래스를 재사용해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이다.기존에 정의 되어 있는 클래스 = 부모클래스(parent class), 상위클래스(super class), 기초클래스(bas
예외(Exception)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오류예외 처리(Exception Handling)예외가 발생된 경우 예외를 처리하기 위한 방법Throwable: 프로그램 오류 관련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최상위 클래스Error: 하드웨어의 의해 발생하는 오류
프로세스에서 명령을 실행하는 작업의 단위(프로그램의 흐름)를 말한다.처음부터 시작하여 모든 명령들이 순차적으로 실행되는(Top-Down 방식) 프로그램을 말한다.JVM에 의해 생성된 스레드(main Thread)를 이용하여 main() 메소드의 명령 작성 👉main(
개발자가 직접 스레드를 생성하여 여러 명령이 동시에 실행되도록 프로그램 작성하는 것이다.개발자가 스레드를 생성하여 명령 실행 👉 프로그램의 모든 스레드가 소멸되면 프로그램이 종료GUI 프로그램웹 프로그램
제네릭이란 데이터의 타입을 일반화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클래스나 메소드에서 사용할 내부 데이터 타입을 컴파일 시에 미리 지정하는 방법이다. 제네릭의 필요성 제네릭 선언 안에 파라미터로 사용할 어떤 타입을 지정하여, 해당 객체(클래스, 메소드, 인터페이스)가 사용할
public static final 지정자 생략 가능int 자료형을 갖고 있는 자료형과 모두 비교가 가능하다.(인터페이스로 상수필드 생성 시 단점)다른 인터페이스 값과 중복될 수 있다.상수 필드가 의미있는 값이 아닌 정수값으로 표기된다.값을 비교할 때 필드명이 아닌 정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본적인 참조형이 선언된 패키지다.Object 클래스, System 클래스, Math 클래스, Thread 클래스 등기본형(원시형, Primitive Type)을 대신하기 위해 제공되는 클래스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는 인스턴스를 이용하여 프
문자열 상수를 저장할 목적의 클래스. 문자열을 제어하기 위한 메소드를 제공한다.String 인스턴스에 저장된 문자열을 반환하는 메소드저장된 문자열과 전달받은 문자열을 서로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비교하며 다르면 false를 반환하고 같으면 true를 반환하는 메소드저장된
문자열 상수를 저장할 목적의 클래스이다.문자열의 문자를 제어하기 위한 메소드 제공하며,저장된 문자열의 문자를 직접 변환하는 메소드를 제공한다.StringBuffer 인스턴스에 저장된 문자열을 반환하는 메소드전달값을 저장된 문자열에 추가하는 메소드String 인스턴스에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필수적인 참조형이 선언된 패키지다.Arrays 클래스Scanner 클래스UUID 클래스 Random 클래스 등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고유값을 제공하기 위한 클래스다.(고유값: 숫자와 알파벳(소문자), -(4개)의 36개 문자들로 구성된 문자열)고유값이 저장된 UUID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메소드UUID 인스턴스에 저장된 고유값을 문자열로 반환하는 메소드
난수 관련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다.0 ~ bound-1 범위의 정수난수를 발생하여 반환하는 메소드
Date 클래스 날짜와 시간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클래스 Date 클래스 인스턴스 생성 Date 클래스의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로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시스템의 현재 날짜와 시간정보가 인스턴스에 저장된다. Date 클래스 메소드 종류 Date.toString() Dat
날짜와 시간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클래스다.시스템의 현재 날짜와 시간정보를 저장한 Calendar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메소드다.Calendar 인스턴스에 저장된 날짜와 시간정보를 문자열로 변환하여 반환하는 메소드다.Calendar 인스턴스에 저장된 정보 중 상수를 전달하
Meta 문자, Escape 문자 등을 이용하여 일정한 규칙의 문자열을 표현하는 방법이다.^문자 : 문자(열)로 시작됨을 의미문자$ : 문자(열)로 종료됨을 의미. : 임의의 문자 하나를 의미(\\ 문자 표현 불가능)문자1문자2문자3 : 나열된 문자들 중 하나를 의미^
Collection 인터페이스은 다수의 데이터를 쉽고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표준화된 방법을 제공하는 클래스의 집합이다. 즉, 데이터를 저장하는 자료 구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알고리즘을 구조화하여 클래스로 구현해 놓은 것이다. Collection 인터페이스 분류
Map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Map 컬렉션 클래스들은 키와 값을 하나의 쌍으로 저장하는 방식(key-value 방식)을 사용한다.key: 실질적인 값(value)을 찾기 위한 이름의 역할을 하며, 값을 빠르게 검색하기 위해 사용한다.(리스트의 단점을 보완한다.)요소의
List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를 List 컬렉션 클래스라고 부른다.요소의 저장 순서가 존재하여 첨자를 이용하여 요소 처리가 가능하다.동일한 값의 요소 중복 저장 가능하다.List 인스턴스에 대한 요소 처리 기능을 하는 클래스 이름은 Collections다.(스펠링
Set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를 Set 컬렉션 클래스라고 부른다.요소의 저장 순서를 유지하지 않는다.같은 요소의 중복 저장을 허용하지 않는다.HashSet내부적으로 HashMap 인스턴스를 이용하여 요소를 저장한다.LinkedHashSetTreeSet 등제네릭을 사
java.awt(Abstract Window Toolkit) 패키지는 GUI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참조형이 선언된 패키지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그래픽과 이미지를 구현하는데 사용하는 클래스를 포함한다. java.awt 패키지 특징 제작이 쉽다. OS자원을
모든 컨테이너에는 전달된 컴퍼넌트를 자동 부착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배치 관리자 존재한다.컨테이너에 컴퍼넌트를 배치할 때 컴퍼넌트의 크기를 출력하고, 위치를 자동으로 변경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다.컨테이너에는 기본 배치 관리자가 존재하며 컨테이너의 배치 관리자는 변경
Frame은 메뉴가 있는 창을 만들기 위한 컨테이너 클래스다.프레임 클래스는 컴퍼넌트, 컨테이너 클래스를 모두 부모 클래스로 상속받고 있어서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다.프레임의 기본 배치 관리자는 BorderLayout으로 설정되어 있다.메인 메소드 안에 프
Button: 버튼을 구현한 컴퍼넌트 클래스다. 버튼라벨이 설정가능하다.LabelCanvasListCheckboxChoiceScrollbarTextField: 텍스트를 한 줄 입력하거나 출력하기 위한 컴퍼넌트 클래스다.TextArea: 텍스트를 여러 줄 입력하거나 출력
메뉴가 있는 창을 만들기 위한 컨테이너 클래스다.Frame 포스팅 바로가기컴퍼넌트를 배치하기 위한 컨테이너 클래스다.Panel 포스팅 바로가기컴퍼넌트를 원하는 컨테이너의 위치에 배치하는 메소드다.컴퍼넌트 배치 위치는 BorderLayout 클래스의 상수필드 이용한다.컴
다른 컨테이너에 배치하여 동작되는 종속적인 컨테이너 클래스다. Panel의 기본 배치 관리자는 FlowLayout으로 설정되어 사용한다.
Java.io 패키지는 입출력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자료형이 선언된 패키지다. Java 입출력 자료형의 특징 입력 스트림(시냇물이 흐르는 모양) 또는 출력 스트림만 가능(입출력 스트림 미존재) 스트림을 이용하여 값이 차례대로 전달된다. 스트림의 다단계 연결 가능: 기
자바에서 JDBC 사용하기 https://m.blog.naver.com/bgpoilkj/221672288866 자바에서 JDBC 사용한 데이터 연동 https://devlog-wjdrbs96.tistory.com/139 DatabaseMetaData ResultSe
접속된 DBMS 서버에 SQL 명령을 전달하여 실행된 결과를 반환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객체들이다. Statement Statement 객체는 SQL문을 DB로 전송하는데 사용한다. 접속된 DBMS 서버에 SQL 명령을 전달하여 실행된 결과를 반환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execute, executeQuery, executeUpdate Statement 인터페이스의 SQL문들을 실행하기 위한 메소드들이다. execute SQL문이 여러개의 ResultSet객체나 여러개의 갱신 카운트 또는 ResultSet객체들과 갱신 카운트들의 결합
웹 서버는 DB와 연결하기 위해서 매번 connection(객체)을 생성한다.DAO는 DB를 사용해 데이터를 조회하거나 조작하는 기능을 전담하도록 만든 객체다(DB에 data를 CRUD하는 계층이다).자신에게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DAO에게 던지고 DAO는 이 인터페이스
Connection Pool 커넥션 객체 생성과 삭제에 드는 오버헤드를 방지하기 위한 객체 재활용 방식 Connection 인스턴스를 미리 여러 개 생성하여 저장하고 Connection을 반환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DB와 연결하기 위해 매번 커넥션 객체를 생성 >>
서블릿 보다 쉽게 웹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기술이다. 크게 스크립팅 요소(Scripting Element),지시어(Directive), 표준 액션 태그(Standard Action Tag)로 이루어져있다. 스크립팅 요소(Scripting Element) JSP에서
선언문(Declaration) 필드 또는 메소드를 선언하는 영역(서블릿 클래스의 선언문)이다. JSP 문서가 변경되거나 WAS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필드는 서블릿 인스턴스와 같이 소멸한다. 스크립틀릿(Scriptlet) Java 명령을 작성하는 영역(_jspServic
page Directive 속성 ERROR page 디렉티브에서 isErrorPage 속성을 [true]로 설정하면 예외 관련 정보가 저장된 exception 내장객체를 JSP 문서에 제공한다. [web.xml] 파일에서 모든 웹프로그램에 대한 요청에러(4XX)와 응
include 태그현재 JSP 문서에서 다른 JSP 문서로 스레드를 이동하여 실행된 명령의 결과(HTML)를 제공받아 현재 JSP 문서에 포함하는 태그forward 태그현재 JSP 문서에서 다른 JSP 문서로 스레드를 이동하여 실행된 명령의 결과(HTML)를 클라이언트
내장객체(Implicit Object) WAS에 의해 JSP 문서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Java 객체(인스턴스)다. 내장객체의 종류 page(HttpJspPage) JSP 문서정보를 저장하여 제공하기 인스턴스(메소드의 this와 유사) config(Servlet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