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자 나 그림을 나타내는 Component
→ 문자열만 있는 Label 은 기본적으로 중앙의 왼쪽 정렬을 가진다.
→ 사진만 있는 Label 은 기본적으로 중앙정렬을 가진다.
→ 생성자에 문자를 쓰고, 레이블 위치를 쓰면 수평적으로 위치 설정이 된다.
JLabel.CENTER : 중간
JLabel.LEFT : 왼쪽
JLabel.RIGHT : 오른쪽
→ setHorizontalAlignment( ) : 수평적인 이동
→ setVerticalAlignment( ) : 수직적인 이동
Color 변수명 = Color.색상;
→class Color를 이용해서 바꾼다.
⇒ Ex) Color color = Color.Red;
→ awt 패키지
→ 기본적으로 배경이 투명이라서 내가 색을 지정해도 색이 변하지 않는다.
⇒ 불투명으로 해줘야 색이 입혀진다.
⇒ setOpaque(boolean b) : 배경의 불투명을 설정해준다.
→ setBackground( ) : 배경에 색을 넣어준다.
이때, 전체의 색이 변하는 것을 보고 전체가 Label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awt 에서 지정되어 있는 색(named - color)도 있고, 내가 색을 지정할 수 있다.
Font font = new Font(글씨체, 글씨효과, 글씨크기);
→ class Font 를 이용해서 바꾼다.
→ awt 패키지
→ Font 에는 2가지가 있다.
1) Logical Fonts
→ 한글은 지원이 안되고 영어만 가능하다.
→Serif, SansSerif, Monospaced, Dialog, and DialogInput
2) Physical Fonts
→ 사용하면 속도가 느려진다.
글씨 효과
1)Font.BOLD : 진하게
2)Font.ITALIC : 기울여서
3)Font.PLAIN : 기본 글씨체
→글씨효과를 합쳐서 사용 가능한데, 이때는 비트 연산자를 사용해야 한다.
→ Font 의 색도 바꿀 수 있다.
→ setForeground( ) : 글자(전경)의 색을 바꿔준다.
→ setText( ) 와 getText( ) 를 이용해서 글자를 들고 올 수도 있고, 보낼 수 도 있다.
Component는 재활용이 안되는데 색,글꼴 같은 애들은 재활용이 가능하다.
import java.awt.BorderLayout;
import java.awt.Color;
import java.awt.Font;
import javax.swing.JFrame;
import javax.swing.JLabel;
public class MyJLabelEx1 extends JFrame{
public MyJLabelEx1() {
JLabel lbl = new JLabel("text", JLabel.CENTER);
Color color = Color.GREEN;
lbl.setOpaque(true);
lbl.setBackground(color);
Font font = new Font(Font.DIALOG, Font.BOLD, 15);
lbl.setForeground(Color.RED);
add(lbl, BorderLayout.CENTER);
setTitle("Title");
setSize(200,200);
setLocationRelativeTo(null);
setDefaultCloseOperation(EXIT_ON_CLOSE);
setVisible(tru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MyJLabelEx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