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 1 주차

지인·2023년 5월 21일
0

WIL

목록 보기
2/11
post-thumbnail

🐰 배운 점

  • API 명세가 왜 필요하고 프로젝트 할 때 기록을 해둬야 하는지를 알았다. 정말 몸소 체험했기에.. GET, POST 등을 팀원들이 따로 맡아 진행을 했는데 API 명세가 제대로 정리되지 않아 정말 중구 난방이였다. 그리고 튜터님이 API 명세는 직관적이고 간략하게 적는게 좋다고 하셨다. 그리고 추가하자면 명세는 API의 기능, 엔드포인트, 매개변수, 응답 형식 등을 명확하게 설명해야 한다고 한다.

  • 우리 페이지는 DB에 할당된 _id 값을 localStorage를 이용해 local 저장소에 저장한다. 페이지 이동 시 저장된 _id 값을 가져와 댓글들을 다르게 저장하는 방법을 썼다. 이 때 서버에서 MongoDB의 "ObjectID" 형식을 직접적으로 JSON으로 변환할 수 없기 때문에 id 필드를 문자열로 변환한 후 반환을 했다.

  • String Query 를 쓰는 방법을 알았다. 대부분 다른 팀들은 이 방법을 쓴 것 같았다. 잘 기억해 뒀다가 다음에는 이 방법을 써야겠다.
    🐾 페이지 주소 뒤에 ?를 사용하여 추가적인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페이지 식별자 또는 다른 매개변수를 전달하여 각 페이지마다 고유한 댓글을 저장하고 구분한다.

  • Git & GIthub 특강을 듣고 Git 에 대한 맛을 보았다. 아주 소량

🐰 느낀 점

  • 처음부터 끝까지 다 아쉬운 점 투성이였다. 모두 그런 상황이였겠지만 기본만 아는 상황에서 심화를 하기가 정말 어려웠다. 도움만 받고 끝이 나서 할 수 있는게 화이팅과 시연 영상 찍기였다. 사실 이거라도 할 수 있어서 다행...

  • 프로젝트를 하면서 검색 능력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했다. 다는 아니겠지만 똑같이 모르는 상황에서 본인이 맡은 파트를 해 나간다는건 검색 몫도 있다라고 생각을 한다. 그리고 내가 맡은 파트를 끝마치지 못한 것도 검색 이라 생각을 한다. 검색능력을 기르자!! 그거 어떻게 하는건데!?

  • 그리고 지금까지 팀장님들을 보았을 때 다 정리를 너무 잘했다. 만약 내가 팀장이 될 가능성을 생각해 정리한걸 잘 모아두자... 나중에 도움이 될지도

profile
열쩡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