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 객체 인스턴스

지인·2023년 9월 8일
0

CS

목록 보기
6/6

클래스란?

  •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일종의 설계 도면이며, 객체의 특성과 동작을 정의한다.

  • 클래스는 데이터와 함수를 묶어 놓은 구조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객체란?

  •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조작하기 위한 동작(메서드 또는 함수)을 하나로 묶은 개념이다.
  • 객체는 속성과 기능, 두 종류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객체는 다수의 속성과 다수의 기능을 갖는다.
  • 즉, 객체는 속성과 기능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인스턴스란?

  • 인스턴스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실제로 메모리에 생성된 객체를 나타낸다.
  • 클래스의 설계에 따라 여러 개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으며, 각각의 인스턴스는 독립적인 데이터와 동작을 가진다.
  •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클래스의 인스턴스화라고 하며,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라고 한다.

인스턴스와 객체

  • tv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tv 클래스의 인스턴스라고 한다.
    결국 인스턴스는 객체와 같은 의미이지만, 객체는 모든 인스턴스를 대표하는 포관적인 의미를 갖고 있으며, 인스턴스는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것인지를 보다 강조하는 의미를 갖고있다.
  • 예를 들면, '책상은 인스턴스다.'라고 하기 보다는 '책상은 객체다'라는 쪽이, '책상은 책상 클래스의 객체이다' 라고 하기 보다는 '책상은 책상 클래스의 인스턴스다'라고 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다
profile
열쩡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