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_221219

Today Jeeho Learned·2022년 12월 19일
0

TIL

목록 보기
142/249
post-thumbnail

공부한 것

  • Winfrom UI 구축
  • 인터페이스 설계 기술 문서작성
  • 프로그래머스 2문제

회고

  • 우선은 Winform으로 UI구축을 내가 생각했을 때는 마무리가 된 것 같다. 팀장님이 짜놓으신 것을 토대로 그냥 로직에 바뀌는 것에 맞게 수정을 조금한 것이라서 그렇게 어렵거나 힘들지는 않았다. 그렇지만 이것을 짜기 위해서 전반적인 프로그램의 이해를 해야하는 게 굉장히 힘들었다. 내가 의도한 대로 작성하는 것은 어렵지는 않지만, 다른 장비에서 넘어오는 로직도 이해해야하고, 서로 통신하기 위해서 데이터의 통신규약을 정해야하는 부분이 까다로웠다. 그래도 꼭 경험해보아야 하는 부분이고, 사실 아직도 100% 이해했다고는 할 수 없지만, 매번 문서를 다시금 보다보니 어느정도 이해가 되었다. 이렇게 작성한 것을 오늘 아침에 살짝 컨펌받고, 피드백을 받았는데, 그것을 오후중에 수정했고, 내일 다시 컨펌을 받을 예정이다.

  • UI를 마무리하고, 이제 인터페이스 설계 기술문서를 작성해야한다. 양식을 주셨는데 솔직히 무슨 말을 써야하는지 도무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ㅠㅠ 대리님과 팀장님이 자리를 비우셔서 오늘은 과장님께 살짝여쭈어보고 참고할 만한 문서를 받았는데 내가 참여한 프로젝트가 아니라서 더더욱 이해하기가 어려웠고,, 그냥 이런 구조로 진행이되는구나 정도를 파악했다. 그럼 나는 무엇을 작성해야할까를 생각해보니 UI를 왜 이렇게 구성했고, 어떤 프로토콜을 토대로하여 통신이 오고가는지를 문서로 작성해보려고한다. 물론 내일 이렇게 하는게 맞는지를 컨펌받을 것이다!

  • 코딩하는것은 너무 즐거운 일인데, 문서작성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진다. 물론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도 노션에 설계하고 아이디어 회의하는 과정이 가장 어렵기도 했지만! 역시 어려웠다 ㅋㅋㅋ 그렇지만 한번 문서를 디테일하게 탄탄하게 작성해놓고, 추가로 보완해가는 과정들을 글로서 잘 남겨놓으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큰 도움이되고 머리속에 오래 남는 것을 또한 경험했기에
    문서작성도 잘 해놓고, 따로 프로젝트 관련해서 내가 배운 것들을 개인페이지에도 담아보려고한다!

  • 쉬는시간에 프로그래머스 문제 2문제를 재미있게 잘 풀어서 정리해놓았다~!

profile
기록해야 (살아)남는다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