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_220614_TIL

Today Jeeho Learned·2022년 6월 14일
1

TIL

목록 보기
41/249

공부한 것

  • spring 스터디 미니프로젝트

  • spring security, jwt

회고

  • 오늘은 스터디에서 어느정도 기능을 구현하고서 같이 얘기 나눠보기로 했던 날이었다. 로그인 회원가입 로그아웃 API구현을 목표로 했지만, 결국 회원가입API만 구현했다..ㅠㅠ login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보안을 생각하다보니 여러모로 생각해야하는 것들이 많았다. 그 과정에서 spring에서 다루는 security와 jwt토큰을 활용하는 방법들이 있었는데, 이런 것들 하나도 모르는 상태에서 로그인을 구현하기가 쉽지 않았던 것 같다. 그래서 어제 저녁까지 늦게 남아있고, 오늘 아침에도 일찍와서 코드를 작성했는데 끝내지 못해서 아쉬웠다. 이부분은 공부할수록 산으로 가는 느낌인데.. 오늘 내일 더 공부해봐야겠다.

  • 오늘 PR을 올리고, 올리면서도 내가 작성한 코드가 이상이 있지는 않을까?하는 생각도 많이 들었고, 강의 들은대로 코드 때려박고 짜맞추면서 기능만 에러없이 구현되도록 작성했기에 걱정이 많았다. 그리고 우리스터디원들에게 꼭 이상하거나 잘못된 코드가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얘기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말씀드렸는데, 내가 부족하거나 잘몰랐던 부분들을 말씀해주시고 거기에 추가적으로 참고 할 수 있도록 링크도 남겨주셨다. 그러면서 내가 기분이 나쁘지는 않을지 조심스럽게 절때 그런 의도는 아니라고 말씀해주셨는데, 너무 감사했다!! 더 열심히 공부해서 나도 배운 것들을 알려드리고 싶다. 그래서 이번주에 로그인 기능 개발하면서 피드백 주신 것들도 수정하면서 같이 반영해보려고 한다!

  • 요즘에 진짜 구내염이 엄청 많이 난다. 하두 많이나서 알보칠 샀는데, 자기전에 까먹지말고 알보칠 꼭 바르고 자야지

profile
기록해야 (살아)남는다 !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15일

허걱 알보칠 후기좀요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