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_220615_TIL

Today Jeeho Learned·2022년 6월 15일
0

TIL

목록 보기
42/249

공부한 것

  • spring security
  • JWT token
  • 1회차 수료하신분의 특강
  • 팀원분의 spring security jwt 연동 설명

회고

  • 미니프로젝트에서 Login부분에서 spring security와 jwt를 연동하여 활용하는 것을 구현해보고자 열심히 하루종일 구글링을 통해서 공부했다. 그렇지만 너무 다양한 방법들이 있었고, 내가 스스로 이해하지못하는 부분들이 너무 많았다. 구글에서 spring security jwt를 검색하면 블로그 글에서 다 보라색임을 찾아볼수있을 것이다.. 그러던 중에 이미 구현했던 팀원이 있어서 이것 저것 여쭤보다가 본인도 정리할겸해서 기술 블로그에 정리하신다고 하셨고, 작성하시고 나에게도 말씀해주신다고 하셨다. 정리된 글을 참고만 하게 해줘도 너무 감사하지만, 직접 자세한 설명까지 해주셔서 너무 감사했다..ㅠㅠ 이제 구현을 하기전에 til을 작성하러왔는데, 구현도 잘 할 수있을 것 같다!!

  • 오늘은 1회차 클라우드 캠프를 수료하시고 바로 취업하신 분의 특강이 있었다. 스파르타 인터뷰화면에서 봤던 분인데! 줌에거 직접 만나서 특강을 해주셨다. 어떻게 좋은 조건으로 취업을 이렇게 잘하셨을까를 궁금해하면서 봤는데, 분명히 그럴만 하셨던 것 같다! J형이라 계획적으로 본인의 루틴을 잘 만들어가시고, 학습과 배움에 있어서 왜?라는 중요한 질문을 통해서 확실히 습득해 가시고, 새롭게 배우는 것들에 있어서 호기심고 많고 열정도 많으셨다. 여러 공부하는 방법들과 전반적인 취업과정에 있어서 잘 설명해주셨다. 캠프 절반정도를 지나가는 과정에 의문점이나 불안함을 느끼고도 있었는데, 특강을 통해서 학습방법이나 팀원들과의 소통, 그리고 튜터님들을 귀찮게 하는 것 등을 많이 알게되었다. 그리고 해주신 띵언이 생각나는데, 배움과 신입개발자라는 타이틀까지는 모르는 것들이 용납이 되는데, 2~3년차 개발자가 되었을 때 알아야하는 것들을 모르는 것이 너무 두렵다고 하셨다. 실력과 실속, 그리고 인성도 갖추어서 협업하기 좋은 개발자가 되고싶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상기하게되었다!

profile
기록해야 (살아)남는다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