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_22년6월2주_WIL#8

Today Jeeho Learned·2022년 6월 12일
1

WIL

목록 보기
8/16

FACTS(사실, 객관) : 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 spring 기초 완강
  • spring 심화 2주차 7강 ing
  • spring 실시간 강의
  • spring 스터디 미니프로젝트
  • spring 타임어택 구현

FEELINGS(느낌, 주관) :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 이번주에 한 것들을 보면 다 spring이 들어간다. 캠프 중반을 지나가고있는데 본격적인 spring 공부를 진행중에 있다. 절반정도를 뒤를 돌아보아도, 정신없이 달려온 것 같은데, 지금도 정신없이 달리고 있어서 잘하고 있는지 아직 잘모르겠다. 하루하루 해야하는 것도, 하고싶은 양도 너무나도 많은데, 많이 하지도 못하고, 시간은 금방 지나가버리는 것 같다. 결국 쉬고, 딴 짓하는 시간들을 줄여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욕심내지 않더라도, 내가 할 수있는 만큼! 다만 최선을 다해서 얻어가자! 라는 생각으로 하고싶은데! 또 팀원들과 하는 프로젝트가 있다보니, 내가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해야 1인분은 할 수 있어서 부담이 되긴하다. 그치만 이런 부담이 있어야 또 사람이 성장하지 않겠는가 ?
    결론은 딴짓하는 시간을 줄이고, 집중해서 공부하고! 내껄로만들어서 가져가자!가 나오는데 답정너였다..ㅋㅎㅋㅎ

  • spring 기초강의를 열심히 반복해서 들었다. 특히 2주차! repository며 service며 controller며 spring에서 중요한 3계층을 한꺼번에 공부하니까 정신없었다. 그래서 진도를 엄청 못빼고 있었는데, 이게 안되니까 미니프로젝트며, 모든게 밀리고있는게 느껴지고 있었다. 그래서 공휴일과 주말에도 나와서 공부를 했었는데, 그러다보니 기초강의를 다 듣고, 심화강의를 듣고있었다. 또 심화강의가 내가 배우고 구현해야하는 부분과 연결이 되다보니까 재미있게 듣는중이다!

  • 지금까지 봤던 타임어택구현에서 가장 많이 구현 한 것 같다. 좀 lucky하긴 했던 것 같다. 스프링 기초강의 2주차를 한참 돌려보고있었는데, 거기서 보면서 반복했던 것들을 조금 복붙해서 활용할수있는 문제여서 조금씩 바꿔서 구현했는데, 잘 풀렸던 것 같다. 물론 100퍼 다구현한 것은 아니고, 응용하고 좀 더 생각해야하는 부분은 해내지 못했지만!! 한 기능을 제외하고서는 다 구현했어가지고 그래도 뿌듯했다. 추가로 풀어보려고 고민해봤는데 몰라가지고, 내일 팀원들이나 튜터님께 질문 할 예정이다!

FINDINGS(배운 것) :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 개발하는 중간에도 에러가 참 많이나지만, 환경설정에서 에러가 더 많이 나는 것 같다고 느끼는 요즘이다. 그래서 구글링을 많이해보곤 하는데, 그럴때마다 문제를 해결하고만 넘어갔는데, 이제는 내 기술블로그에 에러과 이에대한 해결방법들을 적고 기록해가는 습관을 만들고있다. 그래서 하나하나 쌓여가는 중인데 나중에는 다른사람들이 나와 같은 에러가 발생했을때 내 해결방법들을 참고해서 해결할수있어도 참 기분 좋은 일인 것 같다.

FUTURE(미래) :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

  • spring에서 배운 회원관리 및 로그인 로그아웃 기능 프로젝트때 잘 적용할 것이다.
profile
기록해야 (살아)남는다 !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13일

전 글만 읽었는데 저도 알찬 일주일을 보낸 느낌이에요 ㅋㅋ 우리 캠프 커리큘럼 정말 말 그대로 스파르타인데 하루하루 잘 따라오고 계신 것만으로도 정말 잘 하고 계신 거예요! 확신을 가지고 더더 발전해나가면 좋겠습니당 스프링 심화강의가 재미있다니 너무 좋네요 그 흥미 잃지 않길 바라며 이번주도 홧팅!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