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인터넷 프로토콜) 주소를 컴퓨터에 부여하여 이를 이용해 통신합니다.
IP패킷에서 Port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같은 IP주소 내에서 프로세스를 구분할 수 없다.
IP는 지정한 IP 주소(IP Address)에 패킷(Packet)이라는 통신 단위로 데이터 전달을 합니다.
IP 패킷
은 우체국 송장처럼 전송 데이터를 무사히 전송하기 위해 출발지 IP, 목적지 IP와 같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연결성
패킷을 받을 상대가 없거나, 서비스 불능상태여도 전송
비신뢰성
중간에 패킷이 사라질수도 있음
패킷의 순서를 보장할 수 없음
네트워크프로토콜 계층
- >OSI 7계층과 TCP/IP 4 계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TCP/IP 4가 OSI보다 먼저 개발 되어서 약간 다를수 있다.
IP 프로토콜 보다 더 높은 계층에 TCP 프로토콜이 존재하기 때문에 앞서 다룬 IP 프로토콜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채팅 메시지를 보낼 때
** 프로그램이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환경에 연결할 수 있게 만들어진 연결부“가 바로 네트워크 소켓(Socket)입니다.
연결방식
1. 먼저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접속을 요청하는 SYN 패킷을 보냅니다.
2. 서버는 SYN요청을 받고 클라이언트에게 요청을 수락한다는 ACK 와 SYN가 설정된 패킷을 발송하고 클라이언트가 다시 ACK으로 응답하기를 기다립니다.
3. 클라이언트가 서버에게 ACK을 보내면 이 이후로부터 연결이 성립되며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서버가 꺼져있다면 클라이언트가 SYN을 보내고 서버에서 응답이 없기 떄문에 데이터를 보내지 않습니다.)
** SYN은 Syncronize, ACK는 Acknowledgment의 약자
데이터 전달 보증
TCP는 데이터 전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이에 대한 응답을 돌려주기 때문에 IP 패킷의 한계인 비연결성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순서보장
만약 패킷이 순서대로 도착하지 않는다면 TCP 세그먼트에 있는 정보를 토대로 다시 패킷 전송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IP 패킷의 한계인 비신뢰성(순서를 보장하지 않음)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신뢰할수 있는 프로토콜
UDP는 IP 프로토콜에 PORT, 체크섬 필드 정보만 추가된 단순한 프로토콜입니다.
TCP 특징과 비교해 보면 신뢰성은 낮지만 3 way handshake 방식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TCP와 비교해 빠른 속도
를 보장합니다.
HTTP 특징
cooncetcion oriented vs connectionless
서버자원 소모 많다.
요청시에만 연결해서 소모 적음.
매번 요청할때 연결해야만하는 비효율성을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를 사용
HTTP 1.1 keep-alive 메소드를 통해
HTTP 2 내장매소드
** 현재는 HTTP에 비연결성이 있다고 하기에는 애매할수 있다.
HTTP 메세지
단순함, 확장가능
HTTP3는 왜 UDP를 선택 하였는가 ?https://evan-moon.github.io/2019/10/08/what-is-http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