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이며,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된다.
실제로 존재하는 것. 사물이자 개념이다. 객체의 속성과 기능에 따라 용도가 달라진다.
<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
클래스 | 객체 |
---|---|
제품 설계도 | 제품 |
TV 설계도 | TV |
붕어빵 기계 | 붕어빵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할 때에는, 1) 객체를 정의하고 2) 각 객체의 속성을 멤버 변수로 역할을 메서드로 구현하고 3) 각 객체간의 협력을 구현한다.
public class Student {
int studentNumber;
String studentName;
int majorCode;
String majorName;
int grade;
}
public class Order {
int orderId;
String buyerId;
String sellerId;
int productId;
String orderDate;
}
public class UserInfo {
String userId;
String userPassWord;
String userName;
String userAddress;
int phoneNumb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