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담없이 천천히 하면 돼

Jeong·2023년 9월 24일
0

백엔드 주간회고

목록 보기
2/2
post-thumbnail

프론트 코스에서도 REST API 에 대해 배웠다. 그때는 추상적으로 느껴지는 부분이 많았는데, 이번 주차에서 실습과 함께 다루게 더 되면서 조금 더 이해하게 되었다.

REST API 를 이야기 할 때, Collection Pattern 이 빠지질 않았다. 창시자인 로이 필딩이 그렇게 되도록 명시한게 아니라 업계 통용으로 Collection Pattern 을 따른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하나의 URL 을 HTTP Method 만 다르게 해서 표현할 수 있다는 점, 일반적으로 복수로 표기한다는 점, URL 이 어떤 의미를 나타내야 하는지 등. Collection Pattern 을 쓰는,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다.

그리고 Spring Web MVC 로 구현을 해봤다.

Node.js 보다 코드를 체계적으로 작성하는 느낌이었다.
Request Mapping 이라던가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서 편하게 작성할 수 있었다. 1주차에서 소켓을 만들었던 걸 생각하면 Spring 이 내부적으로 많은 일을 처리하고 있음을 느낀다.

다음에는 JSON 을 다룬다고 하는데 어느 부분을 간편하게 또 바꿀 수 있을 지 기대가 된다.


요즘 학교, 알바, 졸업작품, 영어 공부, 부트캠프. 너무 많은 일을 하고 있다.
다 가져가고 싶은데 마음처럼 되지 않는다. 특히 부트캠프 진도를 프론트 때처럼 완벽하게 따라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내린 결론은 '천천히 부담없이 완주만 하자', '어떤 식으로 백엔드가 돌아가는지 감만 잡자'이다. 매주 많은 부담이 되긴 하지만 잘 견뎌보자.

profile
성장중입니다 🔥 / 나무위키처럼 끊임없이 글이 수정됩니다!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0월 6일

천천히 부담없이 화이팅~!!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