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FireBase SDK (firebase_auth)

강정우·2023년 8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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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tter&D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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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rebase_auth

  • 앞서 우리는 firebase sdk를 설치하여 firebase_auth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었고 그에 따라 원리는 http와 기타 유효성 검증에 따른 코드를 매우 길고 복잡하게 작성해야하지만 매우 간편하게 코드를 짤 수 있게 되었다.
    이제 그 예제를 봐보자.

UI 작성

1. UI가 상용자의 입력값에 의해 업뎃이 되어야하기 때문에 우선 StatefulWidget으로 class를 생성해준다.

class AuthScreen extends StatefulWidget {
  const AuthScreen({super.key});

  
  State<AuthScreen> createState() {
    return _AuthScreenState();
  }
}

2. 앞서 설치한 firebase 객체를 전역변수로 선언해준다.

final _firebase = FirebaseAuth.instance;

3. State class를 선언해준다. + TextFormField에 사용할 key 변수와 input 변수를 선언한다.

class _AuthScreenState extends State<AuthScreen> {
  final _form = GlobalKey<FormState>();

  var _isLogin = true;
  var _enteredEmail = '';
  var _enteredPassword = '';

  void _submit() async {
    final isValid = _form.currentState!.validate();

    if (!isValid) {
      return;
    }
    _form.currentState!.save();
    try {
      if (_isLogin) {
        final userCredentials = await _firebase.signInWithEmailAndPassword(
            email: _enteredEmail, password: _enteredPassword);
      } else {
        final userCredentials = await _firebase.createUserWithEmailAndPassword(
            email: _enteredEmail, password: _enteredPassword);
      }
    } on FirebaseAuthException catch (e) {
      if (e.code == 'email-already-in-use') {
        //...
      }
      ScaffoldMessenger.of(context).clearSnackBars();
      ScaffoldMessenger.of(context).showSnackBar(
        SnackBar(
          content: Text(e.message ?? 'Authentication Fail'),
        ),
      );
    }
  }
  
  ...
  
  • 추가적으로 login이든 join이든 build메서드에 나올 ElevatedButton 에 메서드로서 들어갈 _submit 메서드를 작성한다.
    여기서 원래는 http와 유효성 코드를 직접 작성해야하지만 flutter sdk에서 추가한 flutter_auth 패키지의 메서드로 매우 짧고 간결하게 구현했다.

  • 또한 try-catch문에서 on ... catch (e) 구문으로 on 키워드에 타입을 지정해주면 IDE에서도 e 의 타입을 알 수 있어 보다 코드를 에러없이 작성할 수 있다.

  • 참고로 위 signInWithEmailAndPassword, createUserWithEmailAndPassword 메서드는 사용자가 로그인을 하면 토큰을 생성하여 사용자 기기의 메모리에 저장하고 있다가 FirebaseAuth.instance.signOut(); 메서드를 사용하면 토큰을 삭제하여 로그아웃기능을 구현한다.

4. UI에 들어갈 build 메서드 작성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Scaffold(
      backgroundColor: Theme.of(context).colorScheme.primary,
      body: Center(
        child: SingleChildScrollView(
          child: Column(
            mainAxisAlignment: MainAxisAlignment.center,
            children: [
              Container(
                margin: const EdgeInsets.only(
                  top: 30,
                  bottom: 20,
                  left: 20,
                  right: 20,
                ),
                width: 200,
                child: Image.asset('assets/images/chat.png'),
              ),
              Card(
                margin: const EdgeInsets.all(20),
                child: SingleChildScrollView(
                  child: Padding(
                    padding: const EdgeInsets.all(16),
                    child: Form(
                      key: _form,
                      child: Column(
                        mainAxisSize: MainAxisSize.min,
                        children: [
                          TextFormField(
                            decoration: const InputDecoration(
                                labelText: 'Email Address'),
                            keyboardType: TextInputType.emailAddress,
                            autocorrect: false,
                            textCapitalization: TextCapitalization.none,
                            validator: (value) {
                              if (value == null ||
                                  value.trim().isEmpty ||
                                  !value.contains('@')) {
                                return 'Please enter a valid email';
                              }
                              return null;
                            },
                            onSaved: (newValue) {
                              _enteredEmail = newValue!;
                            },
                          ),
                          TextFormField(
                            decoration:
                                const InputDecoration(labelText: 'Password'),
                            obscureText: true,
                            validator: (value) {
                              if (value == null || value.trim().length < 6) {
                                return 'Password must be at least 6 characters long';
                              }
                              return null;
                            },
                            onSaved: (newValue) {
                              _enteredPassword = newValue!;
                            },
                          ),
                          const SizedBox(height: 12),
                          ElevatedButton(
                            onPressed: _submit,
                            style: ElevatedButton.styleFrom(
                              backgroundColor: Theme.of(context)
                                  .colorScheme
                                  .primaryContainer,
                            ),
                            child: Text(_isLogin ? 'Log-in' : 'Sign-up'),
                          ),
                          TextButton(
                            onPressed: () {
                              setState(() {
                                _isLogin = !_isLogin;
                              });
                            },
                            child: Text(_isLogin
                                ? 'Create an account'
                                : 'I already have an account'),
                          ),
                        ],
                      ),
                    ),
                  ),
                ),
              ),
            ],
          ),
        ),
      ),
    );
  }

결과

ScaffoldMessenger의 snackB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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智(지)! 德(덕)! 體(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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