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google play console 배포 부터 버전관리까지

강정우·2023년 10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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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tter&D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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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docs.flutter.dev/deployment/android

(안드로이드) 앱에 디지털 서명하기
Google Play 스토어에 출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앱에 디지털 서명을 해야한다.

순서

  1. KeyStore 만들기

  2. 앱으로부터 KeyStore참조하기

  3. Gradle에서 서명구성하기

1. KeyStore 만들기

아래 명령어를 사용해서 key를 먼저 생성해준다.

keytool -genkey -v -keystore ~/key.jks -keyalg RSA -keysize 2048 -validity 10000 -alias key
keytool -genkey -alias signkey -keystore "/path/to/your/keystore.jks" -keyalg RSA -keysize 2048 -validity 10000 -v
  • genkey: 새로운 키를 생성하고 KeyStore에 저장한다.

  • alias mykey: 생성된 키에 부여할 별칭(alias)을 설정한다. 여기서 "mykey"는 키의 이름이며,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다.

  • keystore keystore.jks: KeyStore 파일의 이름을 지정한다. 참고로 "keystore.jks"는 예시일 뿐이며 원하는 파일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다.

  • keysize 2048: 생성할 키의 크기이다. 일반적으로 2048비트 또는 4096비트를 사용한다.

  • v 옵션:
    제공한 명령어에서는 -v 옵션이 사용되었다.
    이 옵션은 "verbose" 모드를 활성화하여 명령어 실행 과정의 자세한 출력을 표시한다.
    이로써 명령어 실행 중에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keyalg RSA 옵션:
    두 명령어 모두 RSA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키를 생성하고 지정했다.
    RSA 알고리즘은 공개 키 암호화 및 디지털 서명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알고리즘 중 하나이다.

  • validity 10000 옵션:
    이 옵션은 생성되는 인증서의 유효 기간을 뜻한다. 이는 인증서가 생성된 후 10,000일 동안 유효하다는 의미이다.
    참고로 가본값을 90일이다.
    이것은 Java Keytool 및 대부분의 PKI (Public Key Infrastructure) 관련 도구에서 사용하는 기본값 중 하나이다.
    인증서가 만료되면 해당 인증서로 암호화된 통신 또는 서명이 더 이상 신뢰성 있게 수행되지 않는다.

  • alias key 옵션:
    인증서에 부여되는 별칭(alias)을 "key"로 지정했다. 이 별칭을 사용하여 나중에 KeyStore에서 키에 액세스할 수 있다.

  • 물어보는 질문에 모두 대답하고 마지막에 y를 적어주면, key.jks 파일이 만들어진 경로를 알려주고 끝난다.

2. 앱으로부터 KeyStore참조하기

  • android > app 경로에 key.jks 파일을 넣어주고,

  • android > app 경로에 keystore 참조에 대한 구성을 담은 key.properties 파일을 생성해서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입력하면 된다.

storePassword=<키생성시 입력한 암호>
keyPassword=<키생성시 입력한 암호>
keyAlias=key
storeFile=./key.jks

또한 개인 키가 공개된 저장소에 업로드하지 않도록 해당 파일이 자동으로 android > .gitignore에 추가되었는지 확인하고 안 되었다면 추가해주면 된다.

key.properties
**/*.keystore
**/*.jks

3. gradle에 서명 설정하기

[project]/android/app/build.gradle 여기에

1. android 블록안에 properties 객체 생성하여 field 가져오는 코드 추가

   def keystoreProperties = new Properties()
   def keystorePropertiesFile = rootProject.file('app/key.properties')
   if (keystorePropertiesFile.exists()) {
       keystoreProperties.load(new FileInputStream(keystorePropertiesFile))
   }

   android {
         ...
   }

참고로 keystorePropertiesFile 의 위치는 뭐 본인이 위치한 곳을 넣어주면 된다.
나같은 경우엔 app 밑에 바로 넣었으니 그냥 저러게 사용

2. buildTypes 블록 안에 배포용 release 코드 추가

기존 이 부분을

   buildTypes {
       release {
           // TODO: Add your own signing config for the release build.
           // Signing with the debug keys for now,
           // so `flutter run --release` works.
           signingConfig signingConfigs.debug
       }
   }

아래와 같이 바꿔주면 된다. 위에서 생성한 keystoreProperties 객체를 갖고 field를 찾아서 넣는 것이다.

   signingConfigs {
       release {
           keyAlias keystoreProperties['keyAlias']
           keyPassword keystoreProperties['keyPassword']
           storeFile keystoreProperties['storeFile'] ? file(keystoreProperties['storeFile']) : null
           storePassword keystoreProperties['storePassword']
       }
   }
   buildTypes {
       release {
           signingConfig signingConfigs.release
       }
   }

그리고 모드도 debug -> release 로 바꿔주면 된다.

  • 참고로 local machine 즉, 그냥 본인 pc 에 아무곳( 프로젝트 바깥 )에 넣어주고 path만 맞게 지정해줘도 된다.
    그럼 보안성이 더더욱 좋겠지.

  • 그리고 또 저렇게 굳이 properties 를 생성하지 않고 그냥 android/local.properties 를 사용해도 된다.
    그럼 그냥 아래와 같이 사용해주면 된다.

android {
    ...
    signingConfigs {
        release {
            storeFile file(project.property('storeFile'))
            storePassword project.property('storePassword')
            keyAlias project.property('keyAlias')
            keyPassword project.property('keyPassword')
        }
    }
    ...
}

검토

  1. app manifest
    AndroidManifest.xml 파일에

    이런식으로 본인의 app 이름과 user-permission이 제대로 들어갔는지 확인한다.

  2. Gradle build configuration

    appid가 유니크 한지, minSdkVersion, 등 을 확인해준다.

flutter build appbundle

google play console

  • app store와 마찬가지로 pad 기준 스크린 샷도 존재해야한다.

  • 매우 헷갈렸던 부분이 바로 이 테스트 부분과 프로덕션 부분이다.

  • 테스트 tab이 아니라 프로덕션 tab에서 진행해야한다.

사후 관리

  • 아니 새로 빌드를 했는데 이전에 썼던 코드라고?! 문제는 바로 version code에 있다.

android 버전 관리

안드로이드 versioncode? versionname? 뜻과 업데트 하는 방법

  • 이번에 앱을 업데이트하면서 flutter 버전을 수정하려고 했다. pubspec.yaml에 들어가보니 이상하게 1.0.1+1 로 되어있었다. 1.0.1이면 1.0.1이지 +1은 무엇인지 궁굼했다. 그래서 검색을 해봤는데 이해하기 힘들게 적어놓은것이 많았다. 그래서 깔끔하게 작성 해보려고 한다.

  • 먼저 1.0.1 은 versionname이다. 그리고 +1은 versioncode다.

  • 플레이스토어는 versionname과 versioncode를 모두 필요로 한다.
    versionname이란 별명 정도로 볼수있다.
    즉 개발자 or 사람이 구분하기 위해서 보기 쉽게 만들어 둔 이름이고 versioncode는 플레이 스토어 전산에서 앱을 구분하기 위해 만든것이다.

  • versionname의 경우 어차피 사람을 위한 별명이므로 앱을 등록하는 전산에 아무 영향이 없다.
    그냥 당신이 1.0.1을 하던 1.0.2를 하던 개발자와 앱사용자가 구분할수만 있다면 크게 상관이 없는것이다.

  • 그러나 versioncode는 플레이스토어 전산에서 어떤게 더 최신앱인지 구분하는 역활을 한다.
    즉 나의 지금 버전이 1.0.1+2 인데 1.0.2+1로 출시할수는 없다.
    왜냐하면 전산에서는 versioncode만을 보기때문에 똑같은 1이면 어떤게 더 최신인지 구분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앱을 업데이트 할 때는 versionname은 개발자가 원하는것으로 막 수정해도 상관이 없다.
    그러나 versioncode는 지금숫자에+1을 해줘야만 한다. (꼭 +1이 아니더라도 지금 출시되어있는 앱보다 크면 된다.)
    그래야 플레이스토어 전산에서 어떤게 더 최신앱인지 구분할수있기 때문이다. 계속 업데이트를 하다보면 versioncode는 10000까지도 갈수있다.(versionname은 당신 마음대로해도 된다.) (플레이 콘솔에서는 버전 코드의 최대 값으로 2100000000까지 지원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버전 업데이트 순서

  1. pubspec.yaml 최상단에 version 수정
    version: 1.0.2+5
  2. 프로젝트파일/android/local.properties 하단에 숫자만 수정해주면 된다.
sdk.dir=/Users/kang/Library/Android/sdk
flutter.sdk=/Users/kang/development/flutter
flutter.buildMode=release
flutter.versionName=1.0.2
flutter.versionCode=5
  1. 프로젝트파일/android/app/build.gradle 상단에 아래의 코드를 숫자만 수정해주면 된다.
def flutterVersionCode = localProperties.getProperty('flutter.versionCode')
if (flutterVersionCode == null) {
    flutterVersionCode = '5'
}

def flutterVersionName = localProperties.getProperty('flutter.versionName')
if (flutterVersionName == null) {
    flutterVersionName = '1.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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