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 현대IT&E 231018 기록 - JAVA 5장~10장

최정윤·2023년 10월 18일
0

새싹

목록 보기
2/67

'eclipse 응용프로그램을 열 수 없습니다.' 오류 해결

codesign --force --deep --sign - /Applications/Eclipse.app/Contents/MacOS/eclipse

단축키 설정하기

eclipse > settings > java > editor > templates > new

  • sysp
    • System.out.print(${cursor});
  • syso
    • System.out.println(${cursor});

5장. 참조 자료형

배열

  • 스택

ArrayTest1

package array;

public class ArrayTest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int[] n = new int[3];
//		n[0] = 100;
//		n[1] = 200;
//		n[2] = 300;
		
		int[] n = {100, 200, 300};
		for(int i=0; i<n.length; i++) {
			System.out.println(n[i]);
		}
	}
}

ArrayTest2

package array;

public class ArrayTest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score = {
				{100, 90, 80, 70},
				{90, 80, 70, 60},
				{80, 70, 60, 50}
		};
		System.out.println("국어\t영어\t수학\t철학\t총점\t평균");
//		for(int row=0; row < score.length; row++) {
//			int sum = 0;
//			int avg = 0;
//			for(int col=0; col < score[row].length; col++) {
//				System.out.print(score[row][col]+"\t");
//				sum += score[row][col];
//			}
//			avg = sum / score[row].length;
//			System.out.print(sum+"\t");
//			System.out.print(avg);
//			
//			System.out.print("\n");
//		}
		for(int[] row:score) {
			int sum = 0;
			int avg = 0;
			for(int col:row) {
				System.out.print(col+"\t");
				sum += col;
			}
			avg = sum / row.length;
			System.out.print(sum+"\t");
			System.out.print(avg);
			
			System.out.print("\n");
		}
		System.out.println("종료");
	}
}

문자열

  • String

MethodsOfString_1.java

package array;

import java.util.Arrays;

public class MethodsOfString_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문자열 길이
		String str1 = "Hello Java!";
		String str2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System.out.println(str1.length());
		System.out.println(str2.length());
		System.out.println();
		
		// 문자열 검색
		// @charAt()
		System.out.println(str1.charAt(1));
		System.out.println(str2.charAt(1));
		System.out.println();

		// @indexOf(), lastIndexOf()
		System.out.println(str1.indexOf('a'));
		System.out.println(str1.lastIndexOf('a'));
		System.out.println(str1.indexOf('a', 8));
		System.out.println(str1.lastIndexOf('a', 8));
		System.out.println(str1.indexOf("Java"));
		System.out.println(str1.lastIndexOf("Java"));
		System.out.println(str1.indexOf("하세"));
		System.out.println(str1.lastIndexOf("하세"));
		System.out.println(str1.indexOf("Bye"));
		System.out.println(str1.lastIndexOf("고맙습니다."));
		System.out.println();
		
		// 문자열 변환 및 연결
		// @String.valueOf(기본 자료형): 기본 자료형 -> 문자열 변환
		String str3 = String.valueOf(2.3);
		String str4 = String.valueOf(false);
		System.out.println(str3);
		System.out.println(str4);
		
		// @concat(): 문자열 연결
		String str5 = str3.concat(str4);
		System.out.println(str5);
		
		// String.valueOf() + concat()
		String str6 = "안녕" + 3;
		String str7 = "안녕".concat(String.valueOf(3));
		
		// 문자열 byte[] 또는 char[]로 변
		String str8 = "Hello Java!";
		String str9 = "안녕하세요";
		
		// @getBytes(): 문자열 -> byte[] 변
		byte[] array1 = str8.getBytes();
		byte[] array2 = str9.getBytes();
		System.out.println(Arrays.toString(array1));
		System.out.println(Arrays.toString(array2));
		
		// @ toCharArray(): 문자열 -> char[] 변환
		char[] array3 = str8.toCharArray();
		char[] array4 = str9.toCharArray();
		System.out.println(Arrays.toString(array3));
		System.out.println(Arrays.toString(array4));
	}

}

PlusOperationOfString.java

package array;

public class PlusOperationOfString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tr1 = "안녕" + "하세요" + "!";
		System.out.println(str1);
		
		String str2 = "반갑";
		str2 += "습니다";
		str2 += "!";
		System.out.println(str2);
		System.out.println();
		
		// 문자열 + 기본 자료형 또는 기본 자료형 + 문자열
		String str3 = "안녕" + 1;
		String str4 = "안녕" + String.valueOf(1);
		String str5 = "안녕" + "1";
		
		System.out.println(str3);
		System.out.println(str4);
		System.out.println(str5);
		System.out.println();
		
		// 문자열과 기본 자료형 혼용
		System.out.println(1 + "안녕");
		System.out.println(1 + "안녕" + 2);
		System.out.println("안녕" + 1 + 2);
		System.out.println(1 + 2 + "안녕");

	}

}

StringTest1.java

package array;

public class StringTest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tr = "안녕하세요";
		System.out.println(str);
		
		StringBuffer sb = new StringBuffer("실수란 ");
		System.out.println(sb.length() + ":" + sb.capacity());
		sb.append("신을 용서하는 ");
		System.out.println(sb.length() + ":" + sb.capacity());
		sb.append("인간의 행위이다");
		System.out.println(sb.length() + ":" + sb.capacity());
		sb.append("~~");
		System.out.println(sb.length() + ":" + sb.capacity());
	}

}

6장. 클래스와 객체

  • 객체: 사용할 수 있는 실체
  • 클래스: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
  • 인스턴스: 객체의 개념을 좀 더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

7장. 클래스 내부 구성 요소

메서드

  • 클래스 내부 구성 요소 중 하나이다.
  • 클래스의 기능에 해당하는 요소이다.
public static int sum(int a, int b){
	// 메서드 내용
}
  • Class: 설계도, 형틀...
  • Object: 제품, 메모리에 만들어진 실체
  • Instance: 제품, 메모리에 만들어진 실체, 클래스와의 관계, 오브젝트의 타입강조를 위하여

MethodTest1.java

package method;

public class MethodTest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int();
		print();
		welcome("김주력");
		welcome("송원선");
		System.out.println("종료");
	}
	
	private static void welcome(String name)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안녕하세요~ " + name + "님~");
		System.out.println("------------------------");
		return;
	}

	private static void print()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최정윤");
		System.out.println("----------");
		return;
	}
}

MethodTest2.java

package method;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ethodTest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ystem.out.print("숫자 2개를 입력 > ");
		int a = sc.nextInt();
		int b = sc.nextInt();
		
		System.out.println(a + "+" + b + "=" + add(a, b));
		
		System.out.println("주사위 값은" + dice());
	
	}

	private static int dice() {
		return (int)(Math.random() * 6)+1;
	}

	private static int add(int a, int b) {
		return a + b;
	}
}

MethodTest3.java

package method;

public class MethodTest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int(1);
		print(2,3);
		print(4,5,6);
	}
	
	private static void print(int... i) { // since jdk 5
//		for(int j=0; j<i.length; j++) {
//			System.out.println(i[j] + "\t");
//		}
//		System.out.println();
		for(int j : i) {
			System.out.print(j + "\t");
		}
		System.out.println();
	}
	
//	private static void print(int i, int j, int k) {
//		System.out.println(i + "," + j + "," + k);
//	}
//	
//	private static void print(int i, int j) {
//		System.out.println(i + "," + j);
//	}
//	
//	private static void print(int i) {
//		System.out.println(i);
//	}

}

MethodTest4.java

package method;

public class MethodTest4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int i = 0; i < args.length; i++) {
			System.out.println("args[" + i + "] : " + args[i]);
		}
		System.out.println("종료");
	}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1. 캡슐화 (Encapsulation)
  2. 상속성 (Inheritance)
  3. 다형성 (Polymorphysm)

this 키워드와 this() 메서드

  • 자신이 포함된 클래스의 객체를 가르키는 참조 변수

10장. 클래스의 상속과 다형성

  • upcasting : 자동형변환(묵시적형변환)
  • downcasting : 강제형변환(명시적형변환)

opp1/PointTest.java

package oop1;

public class Point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oint3D pt = new Point3D();
		pt.setX(100);
		pt.setY(200);
		pt.setZ(300);
		pt.print();
//		System.out.println("x = " + pt.getX());
//		System.out.println("y = " + pt.getY());
//		System.out.println("z = " + pt.getZ());
	}
}

opp1/Point2D.java

package oop1;

public class Point2D {
	private int x;
	private int y;
	
	public void setX(int x) {
		this.x = x;
	}
	public int getX() {
		return x;
	}
	
	public void setY(int y) {
		this.y = y;
	}
	public int getY() {
		return y;
	}
	public void print() {
		System.out.println("x = " + this.getX());
		System.out.println("y = " + this.getY());
//		System.out.println("z = " + this.getZ());
	}
}

opp1/Point3D.java

package oop1;

public class Point3D extends Point2D {
	private int z;
	
	public int getZ() {
		return z;
	}
	
	public void setZ(int z) {
		this.z = z;
	}
	// 재정의 과
	@Override
	public void print() {
		super.print();
		System.out.println("z = " + this.getZ());
	}
}

opp2/PointTest.java

package oop2;

public class Point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oint2D pt = new Point3D(); // upcasting : 자동형변환(묵시적형변환)
		pt.x = 100;
		pt.y = 200;
//		pt.z = 300;
		
		Point3D pt2 = (Point3D) pt; // downcasting : 강제형변환(명시적형변환)
		System.out.println(pt2.x);
		System.out.println(pt2.y);
		System.out.println(pt2.z);
	}

}

opp2/Point2D.java

package oop2;

public class Point2D {
	int x;
	int y;
}

opp2/Point3D.java

package oop2;

public class Point3D extends Point2D {
	int z;
}

opp3/AnimalTest.java

package oop3;

public class Animal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nimal a = new Condor();
		System.out.println(a);

		Bird b = (Bird) a;
		System.out.println(b);
		
		Condor c = null;
		if(b instanceof Condor) {
			c = (Condor) b;
			System.out.println(c);
		} else {
			System.out.println("downcasting 불가");
		}
		
		// 원래 실제보다 다운캐스팅하면 안됨
		if (c instanceof BlackVulture) {
			BlackVulture bv = (BlackVulture) c;
			System.out.println(bv);
		} else {
			System.out.println("downcasting 불가");
		}
		
//		Cat c = new Cat();
//		System.out.println(c);
//		
//		Animal a = c;
//		System.out.println(a);
//		
//		if (a instanceof Bird) {
//			Bird b = (Bird)a;
//			System.out.println(b);
//		} else {
//			System.out.println("downcasting 불가");
//		}
	}
}

opp3/Animal.java

package oop3;

public class Animal {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Animal 입니다.";
	}
}

opp3/Cat.java

package oop3;

public class Cat extends Animal{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 Cat 입니다";
	}
}

opp3/Bird.java

package oop3;

public class Bird extends Animal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 Bird 입니다";
	}

}

opp3/Condor.java

package oop3;

public class Condor extends Bird {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 Condor 입니다";
	}
}

opp3/BlackVulture.java

package oop3;

public class BlackVulture extends Condor{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 BlackVulture 입니다";
	}
}

opp4/ShapeTest.java

package oop4;

public class Shap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Circle c = new Circle();
//		printArea(c);
//		
//		Rectangle r = new Rectangle();
//		printArea(r);
//		
//		Triangle t = new Triangle();
//		printArea(t);
		
		printArea(new Circle());
		printArea(new Rectangle());
		printArea(new Triangle());

	}
	
	private static void printArea(Shape s) {
		s.area();
		if(s instanceof Circle) {
			Circle c = (Circle)s;
			System.out.println("반지름이 " + c.r + "인 원의 넓이는 " + c.res + "입니다.");
		} else if (s instanceof Rectangle) {
			Rectangle r = (Rectangle)s;
			System.out.println("너비가  " + r.w + "이고 " + "높이가  " + r.h + "인 사각형의 넓이는 "+ r.res + "입니다.");
		} else if (s instanceof Triangle) {
			Triangle t = (Triangle)s;
			System.out.println("너비가  " + t.w + "이고 " + "높이가  " + t.h + "인 사각형의 넓이는 "+ t.res + "입니다.");
		}
	}

//	private static void printArea(Triangle t) {
//		t.area();
//		System.out.println(t.res);		
//	}
//
//	private static void printArea(Rectangle r) {
//		r.area();
//		System.out.println(r.res);		
//	}
//
//	private static void printArea(Circle c) {
//		c.area();
//		System.out.println(c.res);
//	}

}

opp4/Shape.java

package oop4;

public class Shape {
	double res;
	void area() {
		
	}
}

opp4/Circle.java

package oop4;

public class Circle extends Shape{
	int r = 10;
	public void area() {
		res = r * r * 3.14;
	}
}

opp4/Rectangle.java

package oop4;

public class Rectangle extends Shape{
	int w = 10;
	int h = 5;
	public void area() {
		res = w * h;
	}
}

opp4/Triangle.java

package oop4;

public class Triangle extends Shape{
	int w = 10;
	int h = 5;
	public void area() {
		res = w * h / 2;
	}
}

[참고링크]

profile
개발 기록장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