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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P] 이벤트 시스템 구현

이런 방식으로 이벤트를 관리하고자한다원래는 그냥 스크립트 자체를 컴포넌트로 추가하는 방식으로 하려고했지만스크립트를 이벤트 오브젝트에서 참조하는 방법을 찾지 못해서 프리팹으로 처리하기로 했다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

1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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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aser3 게임 제작(8) : 캐릭터 변경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게 캐릭터를 바꿔주었다이 스프라이트 시트는 왼쪽을 보는 값은 없어서, 직접 오브젝트를 뒤집어줘야한다toggleFlipX 함수를 사용하여 반전시켜주었다동일한 캐릭터 오브젝트에서 스프라이트만 변경하고자 했다단순히 add.sprite를 해주었더니 당연히

1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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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aser3 게임 제작(7) : 캐릭터 이동

이 작은 캐릭터파일을 사용해서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만들고자 함 너무 작아서 포토샵으로 배율을 늘려야 한다! (깨지지 않고 늘이기)

7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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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스케줄링 알고리즘

특징비선점 스케줄링이미 할당된 CPU를 다른 프로세스가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없는 스케줄링 기법짧은 작업이 긴 작업을 기다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음프로세스 응답 시간의 예측이 용이하며, 일괄 처리 방식 (Batch Processing) 에 적합 \-Batch P

2022년 9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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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스케줄러

스케줄링 : 여러 프로세서가 번갈아 사용하는 자원을 어떤 시점에 어떤 프로세스에 할당할지 결정하는 것스케줄러 : 한정적인 메모리를 여러 프로세스가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음 실행 시간에 실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것. 스케줄러에 따라 프로세스

2022년 9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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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ers : 최소 직사각형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86491?language=cpp기왕이면 큰 값들끼리 비교해서, 가장 큰 값에 다른 큰 값들이 묻히도록,, 하기 위해 큰 값들끼리만 비교해주기로 한다즉, 나

2022년 9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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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멀티 프로세스 vs 멀티 스레드

하나의 프로그램을 여러 개의 프로세스로 나누어 작업 처리장점여러 프로세스 중에 하나에 문제가 생기면 해당 프로세스만 종료됨단점Context Switching 과정에서의 오버헤드 : 캐시 메모리 초기화 등에서의 시간이 오래걸림, 공유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계속해서 캐시에

2022년 9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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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프로세스와 스레드의 차이

프로세스는 메모리 상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최소 하나의 스레드를 가짐Code, data, heap(프로세스 실행 중에 동적으로 할당되는 메모리), stack의 구조운영체제로부터 자원을 할당받는 단위CPU로부터 주소 공간, 파일, 메모리 등을 할당받음, 각 프로세스는 고

2022년 9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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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11659, 11660 : 구간 합 구하기

11659 : 구간 합

2022년 8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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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1439 : 뒤집기

https://www.acmicpc.net/problem/1439처음엔 어딜 먼저 뒤집어야할지 모르니까 BFS로 경로탐색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그러나 메모리 부족.. 1010 이 반복되는 길이 100의 문자열을 넣어 실행해보니 128MB가 훌쩍 넘었다그래서 B

2022년 7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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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aser3 게임 제작(6) : 멀티씬으로 결과창 띄우기

다른 기능을 다 만들었는데 결과보는 창이 없길래 급하게 결과창을 디자인했다페이서에서는 씬의 개념이 Unity처럼 분리되어 그 사이를 오가는 개념이 아니라하나의 화면 안에 나타나는 큰 그룹의 개념으로 쓰인다=> 한 화면에 여러 개의 씬을 띄울 수 있다이 코드를 통해 화면

2022년 6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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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4] 언리얼 엔진 문서로 배우는 C++

https://docs.unrealengine.com/5.0/ko/unreal-engine-cpp-quick-start/헤더 파일의 클래스에는 A\*\*\*\* 형식으로 내가 지어준 이름의 값이 뒤에 들어감 => Actor 라는 뜻클래스의 시작과 GENERAT

2022년 6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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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4] 러너게임 (4) : 캐릭터와 애니메이션

기존엔 네모네모만 넣었던 곳에 캐릭터를 넣어보려고 한다마켓플레이스에서 대표 캐릭터를 다운받았다가만히 서있는 캐릭터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를 선택해서 블루프린트를 만들어주자이렇게 생긴 화면이 열린다다운받은 애니메이션 중 달리는 모션을 여기에 넣어준다캐릭터 BP의 Animat

2022년 6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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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4] 러너게임(3) : 퀘스트

가장 단순한 구조로, ID, 이름, 현재값/목표값으로 4가지 값만 주었다QuestManager에 2개의 값을 직접 넣어주고, 0번째부터 순서대로 퀘스트를 진행하기로 하자게임 상단에 퀘스트라는 글자만 출력하게 했다퀘스트 구조체를 받아 그 값을 하나씩 텍스트로 출력했다만약

2022년 6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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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4] 러너게임(2) : 아이템

ItemBase 컴포넌트를 아이템에 상속해서 쓰기로 했다(in ItemBase.bp)아이템과 충돌하면 ProcessItem 함수를 오버로드해서 호출한다캐릭터와 충돌해야만 발생하므로 MyPawn인지 확인한다먹으면 방향이 전환되는 아이템의 모양을 가볍게 잡아주었다(in I

2022년 6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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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정리

평범한 카페 사장 스토브 홈페이지CMind 실행 유튜브 영상DreamDiary 실행 유튜브 영상WorldPainting 홍보영상노약자 IOT 개인 비서 시스템2020 한이음 프로보노 공모전 동상 수상작TheBori 공모전 출품 영상Kotiln 기반 단어 연습 게임Let

2022년 5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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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Blender 게임 제작 (3) : 칵테일 제조 알고리즘

칵테일 오브젝트 만들기칵테일 레시피 재료 만들기아직 아트는 없으므로... 오늘도 가볍게 오브젝트를 배치해주었다큐브 하나하나가 재료 오브젝트고 누르면 재료에 추가가 되고,칵테일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칵테일이 만들어진다 (머쓱)아직은 이름밖에 없는 칵테일 스크립트 오브젝트

2022년 5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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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GL] Shader 코드 분리, 텍스쳐

Shader 코드 분리 을 사용해서 원하는 vs, fs 파일을 url로 불러올 수 있게 했다. status로 200을 반환한다면 제대로 파일을 가져온 것이므로 데이터를 읽어올 수 있다.

2022년 5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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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GL] 카메라 View, Projection 사용하기

지난번에 사용했던 큐브를 그대로 사용하자.애니메이션을 제거하고 불러내준다카메라를 어디에서 어떤 방향으로 보는지에 따라 값이 변한다.우선 큐브를 원점이 아닌 (-0.5,0,0)으로 이동시키고, 카메라를 (0,0,2)로 이동한다음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자Matrix4.Se

2022년 5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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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GL] 6면체 큐브 그리기

이전에 vertex 값에 삼각형을 넣고 이동하는 실습까지 했었다.큐브는 z값을 다르게 두고 각 면들을 표현해주어야 한다.drawArray를 사용하면 총 32개의 vertex를 모두 설정해주어야 하지만,drawElements를 사용하면 총 8개의 vertex 만으로도 큐

2022년 5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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