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Game Production

혀니앤·2022년 10월 19일
0

지난 시간

  • 게임 구조 : 렌더링, 업데이트, 입력을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따라 간단하거나 복잡한 게임을 구성할 수 있다

Game Production

  • 만든 게임을 어떻게 상품화해서 시장에 내놓을까?
  • 그 다음엔 무엇을 할까?

게임 개발 프로세스

  • preproduction : 기획과정. 간단한 프로토타입을 통해 설계 (인디게임)
  • Production : 실제로 구현하는 단계 (대형게임)
  • maintenance : 플레이어에게 공급한 후 업데이트를 제시하는 과정

프로세스 과정

  • Preproduction
    • 컨셉을 만들고 구현하기 위한 기술테스트 (어떤 기술을 쓸까?)
    • 게임 프로토타입을 결과로 만든다다
    • 실제 상세한 개발로 이어짐
  • Production
    • 기술적으로 완성도 높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
    • Preproduction 결과물을 가지고 실제로 개발한다
    • 애자일 : 빨리 만들고 테스트하는 방식. 우선 만들고 테스팅
    • GoldMaster : 옛날 표현이지만, 출시 전 최종단계

1. Preproduction

1) initial idea

  • 고려할 점
    • 주요 플레이 타겟
    • 플레이어가 뭘 하게될까?
    • 플레이어와 타겟을기반으로 장르를 정함
  • 기록 방법
    • 순차적으로 기술해나가는 방법 : 어딜 가서 그다음에 뭘 하고~~
    • 설명하듯이 적기 : 이건 이런거고~~ 설명 부분
    • 기술적인 설명 : VR 로 카메라로 어딜 비추면~~

2) feature set

  • 어떤 사람이 플레이하고 어떤 골을 가질지 정했다면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를 정의해야 한다
  • 자주 쓰는 방식 : Expansion-contraction
    • 쭉 나열한 다음 비슷한 것들끼리 묶기

    • 재미있는 괜찮은 종류를 선택하기

      → feature 가 적어도 잘 구성된 것이 재미있다! 잘 선별하기

  • 내가 만든 것의 장단점을 고려하기
    • 난이도, 비용 등을 고려하기
    • 베네핏이 높고 코스트가 낮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욕심내면 게임이 복잡해지지만 너무 쉬운것만 만들어도 재미없다

2. Production

  • Preproduction 된 결과물을 작품성 있게 만들어내는 과정
  • 개발 리소스 관리가 중요하다 → 정해진 비용 내에 개발을 완수해야 한다 → MileStone 이 중요하다! → 3개월, 5개월 뒤에는 어떤 것이 완성되고 테스트해야겠다!
  • 고려요소
    • 계속해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좋기만 하지는 않다 (버그 많아지고 스파게티 코드됨 ㅠ)
    • 제 시간에 개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키 멤버를 백업하는 역할들이 필요하다
    • 실행 순서가 중요하다 : 개발의 우선순위를 정하자

3. Maintenance

  • 플레이어의 경험을 최대화하는 것이 목표
  • 방법
    •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한다
    • 콘텐츠 툴을 제공한다 (유저가 직접 만들 수 있게 한다)
  • Documentation
    • 그 다음 개발을 위해 필요함
    • 리소스 분포 등을 정리하는 단계

정리

  • Preproduction
  • Production
  • Maintenance
profile
일단 시작하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