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트맵
: 영상의 모든 픽셀정보를 담고있는 자료구조.
- 표현이 직관적이고 분석이 용이
- 메모리를 많이 차지
- 영상 축소/확대 시 손상이 심함
장치 의존 비트맵(DDB)
장치 독립 비트맵(DIB)
- 출력장치가 달라져도 항상 동일하게 출력
- Window환경에서 비트맵을 DIB 형태로 저장한 파일포맷이 BMP 파일이다.
2. 벡터그래픽스
- 점과 점을 연결해 수학적 원리로 그림을 그려 표현하는 방식.
- 이미지 확대/축소 시 화질 손상x
- 폰트, 일러스트레이터 등에서 사용됨
3. 영상파일형식
BMP
- 픽셀데이터를 압축하지 않고 그대로 저장
- 파일 용량이 크고 별도의 라이브러리 없이 파일 입출력 가능
JPG
GIF
- 256 색상 이하의 영상을 저장
- 무손실 압축
- 움직이는 GIF 지원
PNG
- 무손실 압축(컬러영상도 무손실 압축)
- 알파채널(투명도)을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