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데이터구조와 특징

전종원·2022년 10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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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상의 종류

그레이스케일 영상

  • 색상정보는 없고 밝기정보만 있는 영상
  • 밝기정보를 256 단계로 표현
  • 픽셀값이 0(검)~255(흰)
  • C,C++에서는 픽셀값을 unsigned char로 표현(1Byte)하고 각각 쓰이는 곳 마다 정의된 형태가 다르다.
typedef unsigned char BYTE; //window
typedef unsigned char uint8_t; //Linux
typedef unsigned char uchar; //OpenCV

트루컬러 영상

  • 컬러사진
  • R, G, B 색성분을 각각 0(성분x)~255(성분 가득) 의 256단계로 표현
  • 256^3가지의 색상 표현가능
  • C, C++에서 unsigned char 자료형 3개 있는 배열 혹은 구조체로 사용.(3Byte)

2. 영상에서 사용되는 좌표계

  • 좌측 상단을 기준으로 (0,0)시작.
  • 행렬로도 표현.

3. 영상 데이터 표현법

  • stack영역은 1MB정도만 할당 가능.

  • Heap은 X86기준 2GB까지 할당 가능.

  • 보통 동적 2차원 배열을 생성해 메모리의 Heap 영역에 할당한다.

  • 동적 2차원배열의 생성이 끝나면 이중for loop를 이용해 순회 가능

  • 메모리 해제시 생성의 역순으로 해제.

기본적인 영상데이터 저장 클래스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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