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 개인과제 시작 - 팬레터함 (231110)

Jtiiin:K·2023년 11월 10일
0

내일배움캠프

목록 보기
27/85
post-thumbnail

오늘 한 일

숙련주차 과제 발제 (아티스트 팬레터함 만들기)
스탠다드반 4차 강의
과제 기본 세팅 및 초기단계
└ 프로젝트 셋업
└ 브랜치 생성 및 이동
└ Router 셋업
└ 전역스타일링 적용
└ UI 구현
└ 팬레터 등록 구현
└ 페이지 이동(id)
└ 삭제 기능
연봉 1억 받는 개발자되기 특강


오늘 공부한 내용

✅ 프로젝트 시작

📍 https://velog.io/@jetiiin/팬레터함-만들기-1-useState

✅ export vs export default

export

여러개
import 시 { }
이름 바꿀 수 없음

export default

한 개
import 시 { } 필요 없음
이름 바꿀 수 있음

✅ React-router-dom

📍 https://velog.io/@jetiiin/React-Router-Dom


어려웠던 내용

  • router 설정
  • 탭 활성화 (아직 감이 안잡힌다)
  • 화면 이동시 데이터를 가져와야 하는데 todo 리스트에서는 App이 데이터를 다 가지고 있었지만 지금은 App에 Router만 있어서 데이터를 어디다 둬야할지 고민스러웠다
    💡 Router에 데이터(useState)를 두고 props를 내려주는 방식으로 했다
  • 공용 컴포넌트의 개별 css 적용

느낀점

  1. 스탠다드 강의에서 리액트 관련 개념에 대해 대답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직접 설명하려니 선뜻 대답이 안나왔다ㅎㅎ
    설명 + 원리 + 대안까지 말하는 다른 대답들을 보면서
    '나는 얕은 개념만 알고 있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반성되는 한편 굉장히 유익한 시간이어서
    이런 식의 (면접질문에 대한) 공부도 주기적으로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캠프에서 질 좋은 질문으로 하루에 한두개씩 올려주면 좋겠다 ㅎㅎㅎ)
  2. 숙련주차 개인과제는 역시.. ^^ 난이도가 훌쩍 올라갔다
    발제 때 튜터님이 거의 밥아저씨처럼 '참 쉽죠?' 라는 뉘앙스로 설명하셨지만... 🙃
    화사가 부릅니다 (나는) 멍청이~! 🤪
    과제 진행 순서를 써주셔서 그대로 따라가면 되겠지 했는데 막상 하려니까 잘 안된다 ㅋㅋㅋㅋ
    일단 react-router-dom 세팅하고 UI 만들기부터 시작했는데... 흠
    styled-component 너무 조잡해보이는데.. 내가 잘 못써서 그런거겠지?ㅠㅠ
    module.css가 훨씬 편한 것 같다......
    내가 정한 이름이 태그네임 대신 나오니까 더 헷갈린다 😵
    일단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쳐내야겠다
    (안 울겠다곤 안했음...... 😭)
profile
호기심 많은 귀차니즘의 공부 일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