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 미니프로젝트 발표 (231011)

Jtiiin:K·2023년 10월 11일
0

내일배움캠프

목록 보기
6/85
post-thumbnail

오늘 한 일

프로젝트 발표

아쉬운 점

  1. CRUD에서 CRD만 구현되었고, Update 는 구현하지 못함
  2. 방명록 삭제 기능에서 누구나 다른 사람이 작성한 방명록을 삭제할 수 있음
  3. 방명록에 아무 내용 없이 제출해도 db에 저장됨
  4. 전역 CSS변수를 정하지 않아 겹치지 않게 작성하기 어려웠음
  5. 파일들의 경로를 일관되게 관리하지 못함
  6. 변수명을 쓰는 방식이 일관되지 않아 통일성이 부족했음

느낀점

✅ 프로젝트는 성공적

일주일간 진행했던 미니 팀프로젝트가 끝났다
걱정도 많았지만 결과적으로 성공적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팀원들도 다들 만족해하는 분위기였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협업 경험, git 사용 경험을 얻은 것이 가장 큰 성공인 것 같다

✅ 팀프로젝트는 재밌다 🥰

살면서 거의 처음 하는 팀플은 생각보다 재밌었다
팀원들을 잘 만나서 운이 좋은 케이스일 수도 있지만
프로젝트 하는 동안 많이 배우고 성장했다는 느낌이 든다
서로 부족한 부분은 채워주고 알려주면서 훈훈하게 마무리 해서 기쁘다 👍

다음에 조금 더 보완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기획단계에 조금 더 시간을 써서 기능 정의나 역할분담을 조금 더 세세히 해보고 싶다
기획서대로 기능 구현해내는 나(를 상상해봄ㅋㅋㅋㅋ)

✅ 아직도 갈 길이 멀다

오늘 전체 팀 발표를 하는 것을 보면서
미처 생각 못한 부분을 구현한 팀들도 있었고
나는 어려워서 엄두가 안 난다고 생각했던
firebase 연동 부분을 모든 조가 해낸 것을 보면서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생각이 들었다

✅ 중꺾마 (중요한 것은 꺾여도 계속 하는 마음)

프로젝트가 끝나니 마음이 조금 해이해졌다 😥
하나를 끝냈으니 오늘은 쉬고 싶은 마음?ㅎㅎ
(+아침부터 실업인정 관련 행정처리 문제로 극대노(..)해서 감정소모를 많이 한 것도 있고)
내일부터는 새 강의가 들어오는 걸로 아는데 다시 마음 잡고 열심히 달려야지! 💪

profile
호기심 많은 귀차니즘의 공부 일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