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1-08-01

전재우·2021년 8월 1일
0

21-08-01

  • C++ 공부 시작
  • 7일안에 토이 프로젝트 하나 진행해보기
  • 앞으로 매일 공부한것을 기록
  • c++로 알고리즘 풀이를 진행한다.

begin c++

#include <iostream> // 전처리 지시자 
//c++에서 함수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 
//
//반드시 그 함수의 원형을 미리 정의해야합니다.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1.변수란? 변할 수 있는 수
	//cf) 상수 : 변할 수 없는 수

	/*
	1.변수의 자료형
	2.변수의 이름
	3.변수가 어디에 저장되는가(메모리 영역) ?
	*/
	/*
	1.숫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2. c++에서 사용하고 있는 키워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white space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int a; //선언
	a = 7; // 대입

	int b = 3;// 초기화
	a = 5;
	b = 10;

	//변수는 사용되기 이전에 정의되어야 합니다.
	cout <<" a = "<< a << "b = "<< b << endl;

	return 0;
}

정수형 자료형과 실수형 자료형

#include <iostream>
#include <climits>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정수형 : 소수부가 없는 수
	//음의 정수, 0 , 양의 정수
	// short < int < logn < long long

	int n_int = INT_MAX;
	short n_short = SHRT_MAX;
	long n_long = LONG_MAX;
	long long n_llong = LLONG_MAX;

	cout << "int는 " << sizeof n_int << "바이트이다." << endl;
	cout << "이 바이트의 최대값은 " << n_int << " 이다." << endl;

	cout << "short은 " << sizeof n_short << "바이트이다." << endl;
	cout << "이 바이트의 최대값은 " << n_short << " 이다." << endl;

	cout << "long은 " << sizeof n_long << "바이트이다." << endl;
	cout << "이 바이트의 최대값은 " << n_long << " 이다." << endl;

	cout << "long long은 " << sizeof n_llong << "바이트이다." << endl;
	cout << "이 바이트의 최대값은 " << n_llong << " 이다." << endl;

	unsigned int  n_uint = INT_MAX;
	unsigned short n_ushort = SHRT_MAX;
	unsigned long n_ulong = LONG_MAX;
	unsigned long long n_ullong = LLONG_MAX;
	

	//실수형 : 소수부가 있는 수

	float a = 3.14;
	int b = 3.14;

	cout << a << " " << b << endl;
	return 0;
}

문자형 자료형과 bool형 자료형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har : 작은 문자형
	char a = 'a';
	char b[] = { 'a','b','c','\0' };
	//null 문자 '\0'
	//"" 명시적으로 null문자가 포함
	
	//bool : 0 or 1
	//0이외의 모든 값을 true =1로 취급
	//bool a = 0;
	//bool b = 10;
	bool c = -1;
	bool d = 0;

	cout << c << d << endl;

	return 0;
}

const제한자와 데이터 형 변환

#include <iostream>
#define PIE 3.1415926535 //c에서 상수를 사용하는 방법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원의 넓이를 구하는 프로그램
	// 반지름 * 반지름 * 파이

	int r = 3;
	float s = r * r * PIE;
	//1. 바뀔 필요가 없는 수
	//2. 바뀌어서는 안되는 수
	// = > 상수 선언하면서 반드시 값을 대입해주어야 한다.
	const float PIE_2 = 3.1415926535;


	int r2 = 3;
	float s2 = r2 * r2 * PIE_2;

	cout << s << endl;
	
	// 데이터형 변환
	/*
	1. 특정 데이터형의 변수에 다른 데이터형의 값을 대입했을 때
	2. 수식에 데이터형을 혼합하여 사용했을 때
	3. 함수에 매개변수를 전달할 때
	*/

	int a = 3.141592;
	cout << a << endl;
	//강제적으로 데이터형 변환
	//typeName(a) (typeName)a
	char ch = 'M';
	cout << (int)ch << " " << int(ch) << endl;

	//C++
	//static_cast<typeName>
	cout << static_cast<int>(ch) << " " << int(ch) << endl;

	return 0;
	
}

auto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auto -> 대입되는 값에 따라 데이터형을 자동으로 설정하게된다.

	auto n = 100; //n은 int
	auto x = 1.5; //x는 flaot
	auto y = 1.3e12L; //y는 long long



	int a = 3 + 2;
	 
}
profile
코린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