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dset

Kim·2022년 8월 19일
0

Retrospect

목록 보기
1/11
post-thumbnail

오늘은 부트캠프 첫날이다.
부트캠프에 참여하기로 결심한 후 지금까지 걱정도 많았고 설렘도 있었다.
오랜 기간 고민하여 시작한 만큼 6개월 과정을 무사히 마치고 싶다.


고정적 마인드셋 vs 성장형 마인드셋

고정 마인드셋(Fixed mindset)이란, 나의 재능이나 능력은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재능이나 능력이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도전을 하려고 하지 않거나, 도전하길 두려워하는 성향을 갖고 있다.

성장 마인드셋(Growth mindset)이란, 나의 재능이나 능력은 물론 성격까지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고정 마인드셋과 반대로 재능이나 능력이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성장하기 위해 노력한다.


지금까지는 Fixed mindset을 갖고 있었던 것 같다.
내가 잘할 수 있는 것에 몰두했고 그렇지 않은 것은 피했다. 확신이 없으면 시작하지 않았다.
앞으로는 Growth mindset을 갖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부트캠프에 몰입하기 위해서도 맞지만, 미래의 더 나은 내 모습을 위해서다.


My resolution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마음가짐과 공부 방식을 가져야 할 것 같아, 앞으로의 나는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떻게 공부를 할지 생각해 봤다.

  1. 남들보다 늦더라도 실망하거나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가자.

  2. 모르는 채로 넘어가지 말자.

  3. 매일 수업이 끝나면 배운 것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자.


Learning Objectives

💡 Ask a Question

모르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 아니다. 모르는 것을 부끄러워 하고 숨기는 것은 나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적극적으로 질문을 활용하자.

💡 Today I Learned(TIL)

오늘 내가 학습한 내용을 기록하는 습관을 갖자.
TIL을 기록하며 내가 배운 것과 앞으로 배워야 할 내용이 정리된다.
학습한 내용을 나의 언어로 기록하여 타인에게 설명할 수 있다.
TIL을 기록하며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 List Up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배울 내용에 대한 키워드를 적어보자. 키워드를 작성해보는 것만으로도 배워야 할 개념이 정리될 것이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