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Boot를 이용하여 인터넷 강의를 듣고 다른 사람들의 코드를 복붙하고 예제를 수동적으로 따라가면서 "이렇게 공부를 해서 나한테 도움이 될까?"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하게 되었다.작년에 아무것도 모르던 시절, 면접을 해주신 면접관님의 말이 떠올랐다."전에는 모
Spring Framework / Spring Boot Spring Framework 핵심 기술 Spring Boot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 쉽게 생성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인터페이스와 구현 객체를 명확히 분리객체 설계 시 인터페이스를 먼저 설계한 후 구현체 만들기클라이언트는 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클라이언트는 구현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책임의 기준이 모호함 -> 기준을 변경의 파급 효과로 두자!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다형성 활용문제점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 -> DI 컨테이너 순수하게 java로 OCP, DIP 원칙들을 지키면서 개발하면 Spring Framework를 개발하게 됨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DB 스펙이 정해져 있지 않은 상황에서 인터페이스를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