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지노·2020년 11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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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Frame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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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형성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와 구현 객체를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 시 인터페이스를 먼저 설계한 후 구현체 만들기

인터페이스와 구현체를 분리

  • 클라이언트는 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객체의 협력

  • 클라이언트: 요청, 서버: 응답
  •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

한계

  • 인터페이스가 바뀌면 큰 변경이 발생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

정리

  • 확장 가능한 설계 -> 유연하게 변경이 용이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
  • IoC, 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인터페이스와 구현체를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
  • 스프링 컨테이너 -> 다형성 활용 편의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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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Framework를 이용한 웹 개발과 AWS 서비스, Container를 사용한 CI/CD 인프라에 관심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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